티스토리 뷰

무더운 여름철에는 후덥지근한 날씨로 입맛이 떨어지고, 기력과 체력도 많이 저하가 되는데요. 특히 떨어진 기력은 신체 면역력에도 크게 영향을 끼치게 됨으로써 체내 항상성 유지에도 문제를 일으켜 일사병, 열사병 등의 온열질환 발생 위험도 높이게 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더위를 잊기 위해 차가운 아이스크림이나 음료수 등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는데, 이러한 식이습관은 오히려 기력을 더욱 떨어뜨리고,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름철 기력 회복을 돕고,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수분을 지속적으로 마셔주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 그리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의 함량이 높은 식단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여름이 제철 시기인 여러 음식들과 체내 기력 회복을 돕는 여러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저하된 원기를 회복하고, 건강 관리에 많은 도움을 받게 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원기를 회복하고, 체력과 기력 보충을 돕는 음식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기 회복에 좋은 음식

 

 

 

 

1. 장어

 

원기 회복을 돕는 첫 번째 음식은 대표적인 스태미너 증진 음식으로 손꼽히는 장어입니다. 5월부터 7월까지가 제철 시기인 장어는 무더운 여름철 원기 회복 및 체력 보강을 위해서 보양식으로도 많이 섭취하는 음식인데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A, 칼슘, 철분 등의 필수영양소들의 함량 비율이 높아 탁월한 신진대사 활성화를 통한 원기를 보충하는데 좋은 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A 성분은 시력 감퇴를 방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풍부한 철분 성분은 빈혈로 인한 어지럼증, 무기력증 등의 증상 개선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장어는 지질의 함량이 높아 소화 기능이 약한 분들이나 통풍과 같은 질환이 있는 분들은 과량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삼계탕

 

삼계탕은 닭에 찹쌀과 대추, 인삼 등을 넣고 고아 만든 음식으로, 초복과 중복, 말복 등에 많이 섭취하는 대표적인 전통 보양식 중 하나인데요. 삼계탕의 주재료인 닭고기에는 양질의 단백질을 비롯해 라이신, 메치오닌 등의 필수 아미노산의 함량이 높아 에너지 공급원으로써 뛰어난 역할을 해줌으로써 여름철 지친 체력을 보충하는 음식으로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소화가 원활해 위장에도 큰 부담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삼계탕의 재료가 되는 대추와 인삼 역시 뛰어난 신진대사 활성 작용을 가지고 있어 여름철 저하되기 쉬운 면역력 관리에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됩니다.

 

 

 

 

3. 전복

 

저지방 고단백 식품인 전복은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손꼽히는 해산물인데요. 풍부하게 함유된 단백질과 타우린, 아르기닌 등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피로회복이나 활력 증진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복은 노약자의 원기회복을 위한 음식과 산모의 산후조리를 위한 음식으로도 적합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울러 전복에 풍부한 타우린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을 돕는데도 뛰어나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의 여러 혈관 관련 성인병 예방을 돕는데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4. 부추

 

백합과에 속한 채소인 부추는 우리 몸의 양기를 돋우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B군의 흡수율을 높이는데 탁월해 피로 회복 및 원기를 회복하는데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부추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등의 영양소들 역시 신진대사와 혈액순환 촉진을 돕는데 뛰어나 체력 회복 및 원기 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부추의 이러한 효능으로 예로부터 체력이 떨어지고, 기력이 허할 때, 이를 보충하는 보양음식으로 많이 섭취를 해왔다고 합니다. 반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나 피부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과다 섭취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과잉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수박

 

후덥지근한 날씨가 계속되는 여름철에는 땀 배출로 체내 수분이 많이 부족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수분 부족은 갈증과 심한 피로감을 유발하게 됩니다. 수박은 전체 구성 중 90%가 넘는 비율로 이루어져 있어, 효율적인 수분 공급원으로써 뛰어난 이점으로 수분 부족으로 인한 피로감과 기력 저하를 막는데 뛰어납니다. 또한 과당과 비타민A, C, 각종 무기질들도 풍부해 체내에 쉽게 흡수됨으로써 더위로 지친 심신의 피로회복을 돕는데도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수박에 함유된 시트롤린이라는 성분으로 하여금 이뇨작용을 촉진하는데도 뛰어나 체내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단, 수박을 과량 섭취할 시에는 이뇨작용으로 소변보는 횟수가 늘어날 수 있기에, 수면을 취하기 전에는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그 외 음식들

 

앞서 언급된 여러 음식들 이외에도 양고기도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A, 비타민B군 계열의 성분들도 풍부해 원기회복과 체력 증진을 돕는데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또한 양고기는 혈액순환 촉진 및 소화불량 개선 등의 여러 건강상 이점도 가진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그 외 마늘과 굴, 낙지, 버섯류, 키위, 가지, 농어, 오리고기 등의 음식들도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의 함량 비율이 높아 탁월한 신진대사 촉진 작용을 바탕으로 피로회복 및 기력 증진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상 원기 회복을 돕는데 뛰어난 여러 음식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좋은 일이 가득한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