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운향과에 속해 있는 레몬은 특유의 시큼한 맛으로 생과로 섭취하는 것보다는 음료와 레모네이드, 캔디, 파이, 빵 등의 여러 형태로 많이 섭취를 하는데요. 생선이나 육류 요리의 풍미를 더해주고, 잡내와 비린내를 없애주는 용도로도 많이 이용되며, 추출물을 이용해 미용 관련 제품의 원료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C를 비롯하여 구연산과 같은 유기산의 높은 함량으로 여러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으며, 각종 질병 치료에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레몬을 짜서 물에 넣어 마시는 레몬물은 레몬의 탁월한 영양성분들을 온전히 섭취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강한 신맛으로 생과로 섭취하기가 쉽지 않은 레몬즙을 물에 희석시켜 마심으로써 용이하게 섭취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매일 아침 레몬물을 한 잔 마시게 될 때 각종 가공식품과 육류, 인스턴트 음식의 과잉 섭취로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키고, 여러 긍정적인 변화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레몬물이 가진 주요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몬물 주요 효능

 

 

 

 

1. 소화 작용

 

레몬의 강한 신맛을 내는 성분인 구연산 성분으로 하여금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레몬물 섭취 시 위장의 기능 강화를 돕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소화기계의 전체적인 연동 운동을 증진시키는 작용을 해줌에 따라 섭취한 음식물이 잘 통과될 수 있도록 해 소화가 원활히 잘 이뤄지도록 돕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이와 같은 관련 작용에 의해 위장 장애로 인한 소화불량과 복부팽만감, 더부룩함, 가스 생성 등의 증상들의 개선에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고 합니다.

 

 

 

 

2. 해독 작용

 

레몬물의 섭취 시 몸 속 쌓여있던 노폐물과 독소들을 해독시키는 디톡스 효과에도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아울러 레몬의 2~3PH급 알칼리 성분이 산성화된 신체를 중화시키는데도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레몬물의 탁월한 해독작용은 간에 쌓인 독소와 유해물질들을 적절히 배출시키고, 담즙의 생성을 촉진해 간 기능을 개선시키는데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3. 면역력 증진

 

면역력은 바이러스와 병원균, 진균 등의 외부 항원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가장 중요한 방어막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레몬물에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세포의 산화를 막고, 정상세포와 DNA를 무차별적으로 공격하는 활성산소의 농도를 저하시키는데 탁월한데요. 이러한 관련 작용에 의해 신체 전반의 면역 기능을 증진시키고,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4. 피부 미용

 

레몬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C는 피부를 구성하는 경단백질인 콜라겐의 원활한 합성을 돕고, 피부 속 독소와 유해물질 제거에도 뛰어나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풍부한 비타민C는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 색소의 형성을 줄이는데도 뛰어나 피부톤을 밝게 해주는 피부 미백 효과에도 뛰어나며, 강한 자외선으로 손상되기 쉬운 피부를 보호하는데도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5. 피로 회복

 

레몬의 풍부한 비타민C와 구연산 성분으로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해를 돕고, 신진대사의 활성화를 통한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좋은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아침에 한 잔 마시는 레몬물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공급시키고,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를 가져와서, 건강하고 활력 있는 하루를 시작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고 합니다.

 

 

 

 

6. 지방 축적 억제

 

레몬물의 섭취 시 탁월한 디톡스 효과로 체내 독소들을 효과적으로 배출시키고, 체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데도 이롭게 작용해 체중을 감소시키는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레몬물을 마시게 되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알려져, 이러한 특성 역시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에 속합니다. 그 외 레몬에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의 연동운동 촉진을 돕는데도 뛰어나, 체중 조절 시기에 발생하기 쉬운 변비 증세를 완화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그 외 효능

 

앞서 소개된 여러 효능 이외에도 레몬물은 혈액 내의 산도의 균형을 맞춰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어 요로 내의 환경 개선을 돕고, 요로 감염 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만병의 근원으로 알려진 과다하게 늘어난 염증을 줄여 여러 만성질환의 예방을 돕는데도 뛰어나며, 체내 전해질의 균형을 낮추어서 요산의 효과적인 배출을 돕는데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 외 레몬물의 섭취로 치아와 잇몸에 존재하는 세균과 박테리아를 제거해 여러 치주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레몬물 섭취 시 주의해야할 부작용

 

레몬물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과량으로 섭취할 시 레몬의 강한 산도가 오히려 위에 무리를 줄어 속쓰림과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강 내 세균의 증식을 막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과다하게 마시게 되면 오히려 레몬의 산도로 인해 치아를 부식시키는 부작용을 야기하게 되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레몬물의 섭취로 얻게 되는 다양한 효능들과 섭취 시 주의해야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