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서운 추위가 지속되는 추운 겨울철에는 신체 면역력의 저하로 인해 각종 질병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낮아진 온도로 인해 얼게 된 빙판길은 미끄러지는 위험을 증가시키게 되며, 낮아진 기온의 영향으로 관절의 유연성이 약화되어 넘어져서 다치는 낙상 사고의 위험이 크게 증가하게 되는데요. 뼈가 단단한 젊은 연령층 같은 경우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거나, 가벼운 타박상을 입는 경우가 많은 반면 뼈가 약한 장년층과 고령의 연령층 같은 경우에는 낮아진 근력과 둔해진 운동신경, 약해진 뼈 등으로 인해 골절과 같은 부상을 야기하게 됩니다.
특히 노인이 낙상으로 인한 고관절과 뼈 부분에 심각한 부상을 입을 경우에는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으로 이어지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는데요. 그렇기에 겨울철 낙상 사고를 대비할 수 있는 관련 예방법과 대처법을 미리 숙지한다면, 낙상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낙상 사고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손상 부위와 이를 예방하고 대처하는데 도움이 될 방법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낙상사고로 인해 손상되는 부위
낙상사고가 발생할 시에는 대퇴골과 엉덩이뼈, 고관절, 척추골절, 다리골절, 손목골절 등의 여러 부위에서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관절이 골절되면 심한 통증과 보행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낙상으로 인해 척추뼈가 납작하게 눌러앉게 되어 발생하는 척추 골절은 척추가 눌리면서 신경 압박을 통한 심한 통증과 근육통 증세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낙상 후 넘어지면서 머리 부분을 땅에 부딪칠 경우에는 멍들고 찢어지는 가벼운 손상부터 시작해 머리나 안면 뼈가 부러지는 심각한 손상도 입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가슴 부위나 허리 뼈의 손상으로 인한 통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낙상사고로 인한 손상 부위의 방치는 더욱 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머리 부분이나 척추 부분의 손상이 악화가 되면 수술을 해야 할 상황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골반과 대퇴골을 잇는 관절인 고관절 부위에 골절이 발생하면 연령에 상관없이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고령의 환자는 단순히 골절에서 그치지 않고, 골절로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으로 인해 뇌졸중과 폐렴, 심장마비 등의 합병증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실제 골절과 관련된 합병증으로 1년 이내에 사망을 하는 비율은 약 20%에 해당된다고 하며, 50에서 60%는 회복을 한 이후에도 보행 장애와 활동 제한으로 정상적인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겨울철 낙상사고 예방 방법
1. 빙판길, 눈길 이동 자제
겨울철 낙상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눈과 얼음 등을 확인해 최대한 눈길과 빙판길로 이동하는 것을 줄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년층은 눈이 온 다음날이나 한파가 지속될 시에는 되도록 외출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보행 시 전방을 잘 확인하지 않고, 스마트폰을 보며 걷는 것도 낙상 사고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에 해당되므로 걸을 때에는 되도록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넘어졌을 경우 일어날 수 있을 때에는 먼저 호흡을 가다듬고 다친 곳이 없는 지 살펴본 이후 천천히 일어나도록 해야 하며, 일어날 수 없는 상황일 시 주위에 도움을 청하거나 119에 신속히 연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너무 두꺼운 옷 착용 줄이기
몸을 움직이기 힘들 정도로 옷을 너무 두껍게 입게 되면 움직임을 오히려 둔하게 만들어 넘어졌을 때 오히려 대처하기 힘들 수 있는데요. 따라서 활동에 지장을 줄 정도로 너무 두껍게 옷을 착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걸을 때는 주머니에서 손을 빼고, 가급적 장갑을 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걸을 때 보폭을 최대한 적게 하고, 굽이 높은 구두나 신발 착용 대신 굽이 낮고 미끄러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규칙적인 운동
떨어진 근력과 균형 감각의 기능 저하는 낙상 사고의 위험을 높이는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근력을 강화시키고, 관절의 유연성을 기르기 위한 가벼운 근력 운동 및 스트레칭, 맨손체조 등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실제 꾸준한 운동으로 근력이 상승될 시 낙상으로 인한 위험을 17%까지 예방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만큼 지속적인 운동습관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 너무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적당한 강도를 지속해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뼈에 좋은 음식 꾸준히 섭취
낙상으로 인한 골절은 약해진 뼈로 인해 더욱 쉽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에,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 향상을 돕는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뼈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칼슘과 비타민D 등이 풍부한 멸치와 우유, 치즈, 요거트, 콩, 두부, 해조류, 녹색 채소류 등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매년 정기적인 시력 검사를 시행해 자신의 눈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잘 보이지 않을 땐 안경을 착용하는 것도 낙상사고를 예방하는데 중요하다고 합니다. 아울러 빙판길과 눈길 등의 외부장소 뿐만 아니라 부주의할 경우 실내에서도 낙상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데요. 욕실과 주방 바닥 등의 물기를 항시 잘 제거함과 동시에 미끄럼이 심한 부분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를 깔아두고, 어두운 곳에는 조명을 밝게 하여 안전한 실내 환경을 것도 실내에서 생길 수 있는 낙상사고의 위험을 줄이는 방법들에 해당됩니다.
이상 겨울철 발생하기 쉬운 낙상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여러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 건강에 안 좋은 습관 정보에 대해 살펴볼게요 (0) | 2021.01.15 |
---|---|
체온 유지를 돕는 다양한 방법 확인해볼게요 (0) | 2021.01.14 |
뿌리채소 종류 및 효능 알아보아요 (0) | 2021.01.12 |
동상 증상 및 치료와 예방 정보 살펴볼게요 (0) | 2021.01.11 |
독활, 땅두릅 효능 및 부작용 확인해볼게요 (0) | 2021.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