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위팔과 아래팔을 연결하는 팔꿈치는 굽힘 운동과 폄 운동을 담당하고 있어 팔의 경첩으로 불리는 부위인데요.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팔꿈치는 장시간 업무와 운동, 가사일 등의 여러 활동을 하면서 받게 되는 반복적인 육체적 스트레스로 힘줄에 미세한 파열이 누적이 될 경우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의 바깥쪽 돌출 부위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 통증이 발생하는 팔꿈치 과사용 증후군의 일종을 말하는데요. 정식 진단명은 외측상관염이지만, 테니스의 백핸드 자세에서 가해지는 팔꿈치 바깥의 물리적인 힘으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통상 테니스 엘보(Tennis Elbow)라는 명칭으로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테니스엘보 증상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는데요. 손목관절과 연관된 근육과 힘줄을 반복적으로 많이 움직이거나, 손목을 뒤로 젖히는 동작으로 무리하게 반복할 경우 파열 및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팔꿈치 뼈들을 둘러싸고 있는 인대가 충격으로 인해 손상되어 있거나,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퇴행성 변화가 생길 시에도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작용은 한 번에 큰 충격을 받게 되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작은 충격을 반복적으로 받아 오랜 기간 누적이 됨으로써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테니스엘보는 팔을 많이 쓰는 테니스, 배드민턴 등의 운동선수나 가사활동을 많이 하는 주부, 컴퓨터 활용이 많은 업종 종사자, 요식업 관련 직업군에서 많이 발생을 하며, 30~50세 사이의 연령층에서의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테니스엘보가 발생했을 시 나타나는 주된 증상과 치료, 예방에 관한 여러 정보들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니스엘보 주요 증상
테니스엘보의 주요 증상은 팔꿈치 부분의 통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약간의 통증만 느껴지다가 질환이 진행되면서 통증이 점차 심해지게 되는데요. 팔을 비트는 동작을 하거나, 팔꿈치 관절의 바깥 부분을 누르면 더욱 큰 통증이 발생을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걸레나 행주를 짤 때 통증이 더욱 심하게 나타나며, 증상이 심할 때는 펜을 쥐거나, 물병에 물을 따르는 동작을 할 때에도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테니스엘보로 인한 여러 증상들은 무리한 운동이나 노동 이후 나타나는 근육통과 비슷한 점이 많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더라도 별다른 조치 없이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치료 시기를 늦추고 장시간 이어질 경우에는 통증의 강도가 더욱 심해질 뿐만 아니라 팔꿈치 근력이 더욱 떨어지는 등의 운동장애로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과 어려움을 발생시킬 수 있게 됩니다. 테니스엘보는 조기에 치료할수록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따라서 팔꿈치 부분의 통증이 계속 이어지는 경우 병원을 방문해 통증을 유발하는 정확한 원인을 찾고, 진단된 결과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테니스엘보 치료와 예방
1. 정확한 진단과 상태에 적합한 치료 시행
테니스엘보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혈액검사와 엑스레이 촬영 검사 등을 통해 염증의 수치 확인 및 뼈의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손상 부위의 인대 부분을 정밀 검사하기 위해 MRI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진단된 결과에 따라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 등의 여러 치료 방법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먼저 증상을 악화시키는 무리한 일을 줄이고 충분한 휴식과 안정을 취하도록 해야 하며, 팔과 손에 무리를 습관을 교정하기 위한 도수치료 등의 방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나 스테로이드 주사, 체외충격파 등의 치료 방법을 시행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치료에도 통증이 심하고 지속되는 경우에는 팔꿈치 힘줄의 상태에 따라 관절경 수술, 경피적 건이완술, 윤상인대제거술 등의 여러 수술적 방법들을 선택해 시행하게 됩니다.
2. 충분한 안정 및 통증 유발 동작 자제
테니스엘보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통증을 많이 유발하는 동작을 피하고, 무리한 일을 당분한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증상이 약한 초기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팔꿈치의 무리한 사용을 삼가고, 근육을 충분히 쉬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통증 부위를 붕대나 밴드 등으로 고정하여 되도록 움직이지 않게 하는 것도 증상을 개선함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통증이 심할 시에는 온찜질이나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도 통증의 경감 효과 및 증상 완화에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3. 스트레칭 및 적당한 강도의 근육운동
테니스엘보 증세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과 적당한 강도의 근육 운동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팔과 손목, 어깨 부위를 천천히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근육의 긴장도를 풀어주어 증상의 호전 및 재발을 막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적당한 무게의 아령과 탄력밴드, 물병 등으로 꾸준히 근력운동을 하는 것도 팔꿈치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테니스나 배드민턴 등의 운동에 의해 발생한 경우라면 증상이 호전되어 다시 운동을 시작하게 될 때 팔꿈치에 무리를 주는 잘못된 자세를 교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운동 장비가 크거나 무거울 경우 자신에게 적합한 장비로 교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상 테니스엘보의 증상과 치료, 예방에 관련된 여러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킬레스건염 증상 및 예방과 치료 정보 알아볼게요 (0) | 2020.11.26 |
---|---|
입술 트는 이유 및 해결과 관리법 확인하세요 (0) | 2020.11.25 |
반신욕 효과 및 건강하게 하는 법 알아볼게요 (0) | 2020.11.23 |
야식증후군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0) | 2020.11.22 |
저온화상 증상 및 치료와 예방법 확인해볼게요 (0) | 2020.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