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양한 기관과 호르몬, 효소 등 신체를 이루는 주성분인 단백질은 아미노산이라고 하는 분자들이 화학결합을 통해 서로 연결되어 만들어지는 고분자 유기물인데요.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이용하여 세포 밖을 지지하거나, 미세섬유와 중간섬유 미세소관을 통해서 세포 안을 지지하고, 미오신과 액틴을 통해서 신체의 운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포막의 물질 수송을 담당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생체 내의 고분자 물질들의 수선 및 유지를 담당하는 작용 역시 단백질이 하게 되는 주요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단백질이 탄수화물과 지방 등과 함께 3대 필수 영양소 중 하나로 불리는 이유가 바로 이렇게 몸의 정상적인 신진대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단백질이 신체 내에 부족하게 되면 신진대사의 원활한 작동에 문제가 생기고, 근육과 각종 신체 기관들의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이상이 생기게 되는데요. 특히 이러한 신체적 이상 증상들이 장기화 될 시에는 면역기능의 저하를 초래해 치명적인 각종 만성질환과 감염질환들의 발생 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단백질의 섭취가 부족하게 되었을 때 나타나는 각종 신체적 이상 증세들과 경고 신호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





1. 피로감 및 무기력증


단백질이 몸 안에 부족하게 되면 기운이 없어지고, 피로감과 무기력증 등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단백질이 근육을 생성하고, 에너지를 만드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단백질의 결핍은 신체의 근육 및 에너지, 힘이 떨어지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해 몸이 피곤하고 쇠약해지는 느낌이 생기게 됩니다.





2. 이유 없이 아픈 증세 발생


단백질은 몸을 방어하는 면역시스템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면역세포 및 림프조직을 구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이러한 단백질의 결핍은 면역체계 안에 모든 화합물의 정상적인 생성에 문제를 야기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신체 전반적인 면역력의 저하를 초래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또한 이 같은 면역력의 약화로 인해 몸 여기저기 원인을 알 수 없이 자주 아프게 되고, 감기를 비롯한 여러 감염질환의 발생에 취약해지게 됩니다.





3. 단백질 섭취 욕구 증가


단백질의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은 단백질이 부족하다는 신호를 지속적으로 보내기 때문에 단백질이 풍부한 소고기와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와 여러 콩류 등의 섭취 욕구가 높아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단백질의 섭취 부족은 설탕이 많이 포함된 음식 섭취의 욕구 또한 증가시키게 되는데요. 단백질은 탄수화물보다 소화가 더욱 늦게 진행되면서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탄수화물 위주로 구성된 식사를 지속할 경우 혈당이 빠르게 상승되었다가 다시 빠르게 낮아지기 때문에 설탕의 섭취 욕구가 커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가늘어지는 모발


모발의 상피 구조의 기본을 형성하고 있는 것은 대부분 케라틴이라고 하는 단백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 몸에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신체는 먼저 장기와 근육 등에 단백질을 우선순위로 공급하고, 모발은 후순위로 공급하기 때문에 모발이 가늘어지고 약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같은 모발이 얇아지는 증상이 만성화가 될 경우에는 탈모 증세로 이어질 수 있게 됩니다.





5. 손톱 및 피부의 손상


앞서 언급이 된 케라틴은 모발 뿐만 아니라 손톱과 피부 등의 기본을 형성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단백질의 부족은 정상적인 세포 성장에 문제를 초래해 손톱이 약해짐은 물론 피부 조직이 거칠어지고, 건조해지는 각종 문제들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6. 집중력의 저하


단백질은 뇌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연료 역할을 하여, 뇌의 집중력을 높여주고 유지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뇌에 충분한 에너지 공급에 문제가 생기고, 혈당이 안정되지 않아 상승과 하락이 지속적으로 반복되어 집중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집중력의 저하 뿐만 아니라 따라서 이러한 여러 증상들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권장 섭취량이라고 알려진 50~55g 정도를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