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수호박은 박과에 속해 있는 1년생 덩굴성 초본식물을 말하는데요. 호박을 반으로 잘라 끓는 물에 10여분 정도 삶은 뒤, 식혀서 껍질을 손으로 눌러주면 속살이 국수 가닥처럼 풀어져 나와 통상 국수호박으로 불리고 있으며, 스파게티 호박이란 명칭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1999년 일본에서 새로운 품종으로 개발이 되었으며, 국내에서는 경기도 가평군의 특산품으로써 재배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습니다.


국수호박은 삶아서 국수처럼 풀어진 호박살로 국수장국이나 냉면, 비빔국수, 전, 샐러드, 잡채 등의 다양한 요리로 많이 섭취를 하는데요. 특히 육류 요리와 함께 먹게 내면 고기의 잡내를 줄여주는데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국수호박으로부터 풀려 나온 가락에는 아스파르트산을 비롯하여 카로티노이드류, 식이섬유, 칼륨 등의 여러 영양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각종 성인병을 예방함은 물론 신체 유익한 다양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국수호박의 주요 효능과 섭취 시 주의해야할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수호박 주요 효능





1. 혈관 독소 제거


국수호박에는 아스파라긴산이라고도 불리는 아스파르트산 성분의 함량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렇게 높은 함량의 아스파르트산 성분이 혈관 속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킴과 동시에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억제해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국수호박에는 카로티노이드계에 속해 있으며, 탁월한 항산화물질이라고도 많은 인정을 받고 있는 베타카로틴도 다량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같은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 역시 혈관 속 독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산화스트레스로부터 혈관을 보호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이러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생국수호박에 비해 데치게 될 경우 3배 이상 늘어나게 되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2. 혈압 조절


국수호박이 혈관건강에 끼치는 또 다른 좋은 효과는 혈액이 혈관 벽에 미치는 압력인 혈압을 적절히 조절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국수호박에는 나트륨과 함께 작용하며 산과 알칼리의 균형을 조절하는 칼륨의 함량이 높아 나트륨과의 균형을 이뤄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작용으로 고혈압과 같은 혈관계 질환들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심장의 박동을 정상으로 유지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변비개선


국수호박에 풍부한 식이섬유의 함량으로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는데도 관여를 해 숙변의 제거 및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내 독소와 노폐물, 유해물질들을 배출시키는데도 도움을 주어 장의 전반적인 건강증진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다이어트


국수호박의 칼로리는 100g 당 약 30Kcal 정도로 낮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식이섬유의 함량으로 포만감을 최대한 길게 지속시켜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울러 국수호박 속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에 의해 몸 속 지방의 축적을 억제해 항비만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 효능 및 부작용





국수호박에 다량 함유된 칼륨 성분은 몸 속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의 원활한 배출을 돕는데도 뛰어나 붓기를 빼주는데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골고루 함유된 여러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성분들과 무기질, 비타민 성분들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혈당을 조절하는데도 관여해 당뇨병의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국수호박은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풍부한 칼륨 성분의 탁월한 이뇨작용은 평소 신장기능이 약하거나 관련 질환이 있을 시에는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신장 관련 문제가 없을지라도 과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좋지 않으니 하루 적정 섭취량이라고 알려진 한개 반을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외에 국수호박은 일반 호박과는 달리 겉이 단단하고, 쉽게 물러지지 않아 유통기한이 길다는 특성을 지녀,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보관하면 최대한 길게 보관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국수호박의 다양한 효능 및 섭취 시 주의해야할 부작용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