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땅콩호박은 미국이 원산지인 덩굴성 한해살이풀을 말하는데요. 정식명칭은 버터넛 스쿼시(Butternut Squash)이며, 우리나라에서는 땅콩을 연상시키는 모양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통상 땅콩호박이란 이름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부드럽고 달콤한 맛과 견과류, 버터와 유사한 특유의 향을 지닌 땅콩호박은 수프를 비롯하여 죽과 스튜, 주스, 푸딩, 전 등의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많이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2013년 전라남도 무안군에서 재배에 성공하여 현재는 무안군을 포함한 경북 봉화와 충북 충주 등에서도 재배가 이뤄지고 있다고 합니다.


땅콩호박에는 주요 핵심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베타크립토잔틴을 비롯하여 카로티노이드 등의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서 암을 예방하는 효과 뿐만 아니라 항산화작용, 다이어트 등의 체내 유익한 다양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땅콩호박이 가지고 있는 주요 효능들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땅콩호박 주요 효능





1. 암예방


땅콩호박에는 크산토필류인 베타크립토잔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데요. 이 베타크립토잔틴 성분이 강력한 항암물질로써의 탁월한 이점을 발휘해 암이 퍼지지 않도록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 같은 효과로 항암효과 및 암 발생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얻게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미국 농무부에서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땅콩호박의 베타크립토잔틴 성분 함량은 100g 기준 약 15.583mg 정도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 양은 늙은호박(14.497mg)과 단호박(14.537mg)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또한 땅콩호박에는 카로티노이드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이 카로티노이드 성분 역시 암세포의 성장 억제 및 암을 유발하는 독소와 유해물질들을 제거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이러한 카로티노이드 성분도 늙은호박과 단호박에 비해 땅콩호박에 더욱 많은 양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2. 항산화작용


과잉 생성된 활성산소는 정상세포를 공격하고 손상시켜 면역체계를 약화시키는 주범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땅콩호박 속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크립토잔틴 성분의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 과다 생성된 활성산소를 무력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신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좋은 효과를 얻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뛰어난 항산화작용은 피부의 노화 진행 속도를 늦춰주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되며, 피부의 주름을 개선시키는데 효과도 얻게 된다고 합니다.





3. 기관지건강


앞서 소개된 베타크립토잔틴 성분은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고, 기관지 내 염증 수치를 완화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어 기관지의 전반적인 건강증진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베타크립토잔틴 성분은 폐기능의 강화 효과 및 폐건강을 악화시키는 미세먼지와 같은 위험인자들로부터 폐를 보호하는데도 유익한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4. 혈관건강


앞서 언급이 된 활성산소는 면역력 저하 및 노화 촉진 등의 문제 뿐만 아니라 혈관건강을 악화시키는 주요 위험인자이기도 한데요. 땅콩호박 속 베타크립토잔틴 성분이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산화스트레스로부터 혈관의 노폐물의 산화를 막아 혈류의 흐름 저해 및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증진을 돕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땅콩호박 속 함유된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체내 흡수가 되는 과정 중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이 비타민A 성분으로 하여금 혈관 내벽에 파고들어 염증 수치를 높이는 LDL 콜레스테롤의 감소를 돕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 효능 및 먹는법





땅콩호박의 칼로리는 100g 당 45Kcal 정도로 낮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의 함량 비율이 높아 포만감을 최대한 길게 유지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는데도 관여해 변비의 예방 및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카로티노이드에서 전환된 비타민A 성분은 눈의 망막 간상세포에 존재하는 시각 수용체인 로돕신의 합성을 돕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시력의 감퇴를 막고, 시력을 보호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베타크립토잔틴 성분에 의해 소화기능을 촉진시켜주고, 위기능을 개선시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땅콩호박은 생으로도 먹을 수 있으며, 쌀죽이나 찹쌀죽 등과 함께 갈아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쌀죽과 함께 갈아먹을 시에는 기호에 따라 꿀이나 우유 등과 함께 첨가해서 넣어도 되며, 쌀죽을 제외한 우유와 땅콩호박만 넣고 갈아서 마셔도 맛있게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름에 부친 땅콩호박전으로도 섭취하게 되면 베타크립토잔틴과 같은 핵심 영양성분들을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이상 땅콩호박의 다양한 효능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