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명월초는 과꽃과에 속해 있으며,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싱가포르 등의 동남아시아 아열대 고산지대에서 주로 서식하는 식물입니다. 삼붕초, 구명초라고도 불리는 명월초는 생잎을 쌈채소와 샐러드, 김치 등으로 먹기도 하고, 잎을 말려서 차의 형태로 마시기도 하는데요. 잎과 줄기에는 게르마늄과 감로산 등의 천연유기질 성분 26종을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칼콘과 비타민C, 칼슘, 아미노산의 함량이 풍부해 체내 유익한 다양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명월초의 주요 효능들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월초 주요 효능





1. 당뇨개선


명월초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한다면 당뇨의 예방 및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라고 하는데요. 잎과 줄기에 다량 포함이 되어 있는 칼콘이라는 성분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조절해 당뇨병의 예방 및 증상을 완화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하게 함유된 여러 항산화물질들과 감로산, 게르마늄 등의 천연유기질 성분 역시 혈당 조절에 관여해 당뇨병의 증상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명월초가 당뇨초라고도 불리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혈당 조절과 관련된 탁월한 효능에 기인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혈관건강


앞서 언급된 칼콘 및 풍부한 항산화물질, 게르마늄 등과 같은 천연유기질 성분들의 복합적인 작용은 당뇨 뿐만 아니라 혈관건강에도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혈관 속 굳어진 혈액응괴로 각종 혈관질환들의 유발 원인으로도 잘 알려진 혈전을 용해시키는데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혈류의 원활한 흐름 개선에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탁월한 혈전의 용해 작용으로 혈압이 정상치보다 높게 발생하여 조용한 살인자라고도 불리는 고혈압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3. 항산화작용


호흡을 통해 신체 내로 유입된 산소는 탄수화물과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생성시키는 등의 신체 대사에 작접적인 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소모된 산소를 제외하고 남게 되는 산소의 일부는 반응성이 높은 산소로 전환되어 정상적인 세포를 손상시키고, 세포막을 파괴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명월초에 풍부하게 함유된 항산화물질들이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산화스트레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여 면역체계의 증진 효과 및 노화의 진행 속도를 늦추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4. 이뇨작용


명월초의 탁월한 이뇨작용으로 소변의 배출을 원활하게 해 신장 기능의 증진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뛰어난 이뇨작용은 몸 속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키는 효과도 가져와 노폐물의 과다 축적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몸의 붓기를 감소시키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울러 명월초는 염증을 억제하는 항염작용에도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요로감염증의 치료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 효능


명월초 속 풍부한 칼콘과 게르마늄 등의 유기성분에 의해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 암 발생의 위험도를 감소시키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각종 위장질환 및 폐 관련 질환들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명월초 먹는법





명월초는 쌈채소로 먹어도 되고, 말린 잎을 이용해서 차로 마셔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밥을 지어먹을 때 명월초의 잎을 잘라 넣어도 효과적이며, 분말을 만들어 물이나 우유 등에 타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잎 또는 분말을 이용해 죽이나 부침개 등으로 섭취해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육류 섭취 시 기름을 흡수하는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육질을 부드럽게 해준다는 이점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 혈당 조절에 탁월한 작용으로 당의 함량이 높은 음식과 같이 섭취 시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울러 명월초의 주요 성분인 게르마늄과 칼콘 성분은 유제품에 풍부한 칼슘과 생선류에 함유된 비타민D 성분들과 함께 섭취 시 더욱 배가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여러 효능을 가진 명월초에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소화력이 약한 분들이 과량으로 섭취할 경우에 속쓰림과 같은 문제를 발생시킨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카페인이 함유된 차나 커피, 음료 등과 같이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에 이 점을 유의하셔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명월초의 다양한 효능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내용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