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멀미는 자동차나 배, 비행기 등을 탑승했을 때 진동에 의한 가속도 자극이 원인이 되어 메스꺼움과 어지럼증, 구토,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멀미 발생 시 나타나게 되는 구토와 어지럼증 등의 여러 증상들에 의해 여행이나 출장, 명절 등과 같은 특정 상황에서 많은 불편함을 발생시키게 되는데요. 또한 이런 멀미 증상은 차 안에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경우나 차 운전 속도에 변동이 심할 경우, 스트레스, 귀 관련 질환이 있을 시에 증세가 더욱 심해지는 경향을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멀미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차나 비행기 등의 교통수단을 탑승한 동안에 최대한 편안히 등을 기대고, 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가까운 곳보다는 먼 곳을 응시하며, 차를 타기 전이나 차를 타는 동안에는 음식물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아울러 멀미를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천연 음식의 섭취 역시 증상을 완화함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멀미를 하는 이유 및 멀미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음식 정보들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멀미 하는 이유





멀미를 하는 이유는 귀의 가장 안쪽에 있는 내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평형 감각 기관 때문이라고 합니다. 귀는 청각 뿐만 아니라 몸의 회전이나 기울어짐을 느끼는 평형감각의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귀 내부의 내이에는 회전 감각 및 평형 유지, 몸의 위치나 자세, 움직임을 느끼는 세반고리반이 있는데, 이 조직은 자동차와 같은 여러 교통수단을 타고 움직이는 동안에 자극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지나친 자극이 이 세반고리반 속의 액체가 반원형 관속을 빠르게 흐르게 해 상충된 신경 신호를 뇌로 전달하게 되며, 이 같은 작용으로 뇌가 혼란을 일으켜 멀미를 발생시키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조직에 가해지는 자극은 뇌를 시작으로 위나 장, 폐, 심장 등의 신체 장기들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자극의 범위가 일정 부분을 넘어설 경우 메스꺼움과 어지럼증, 구토, 안면 창백 등의 멀미 증상이 생기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멀미는 모든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지만, 남성보다 여성에게서의 발생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3세부터 12세까지의 연령층에서는 성인에 비해 멀미를 많이 하는 반면에 전정신경의 발달이 미숙한 2세 이하의 유아는 멀미를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멀미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멀미약을 복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하지만 이런 멀미약의 복용은 경우에 따라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운전을 할 때 멀미약을 복용하게 되면 졸음을 유발하거나, 방향 감각의 상실 등의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해열진통제나 감기약, 진정제와 같은 복용 중이거나, 녹내장이나 전립성비대증 등의 질환이 있을 시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멀미약 대신 천연 상태의 음식들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멀미 증상을 완화함에 있어서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멀미 예방에 좋은 음식





1. 생강


멀미를 예방하는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음식은 생강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생강의 가장 핵심적인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진저롤 성분이 중추신경계를 진정시켜 울렁임과 메스꺼움, 구토 등의 멀미의 주요 증상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생강은 위의 점막 자극 및 소화액의 분비 증가 등의 위장운동의 활성화를 돕는데도 뛰어난데, 이 같은 작용 역시 멀미의 예방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멀미약보다 2배 정도 높은 멀미 개선 효과가 생강에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요. 차나 비행기를 타기 전 생강차를 마시면 좋은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레몬


상큼한 향과 강한 신맛이 특징인 레몬도 멀미의 예방에 많은 도움을 주는 음식 중 하나에 해당되는데요. 레몬에 풍부하게 함유된 구연산 성분이 멀미로 인해 울렁이는 속을 진정시켜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차 안의 냄새와 휘발유 냄새 등도 멀미의 발생 및 증상을 악화시키는 원인에 해당되는데, 레몬의 상큼한 향이 이러한 부분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멀미가 심할 때 레몬차를 조금씩 마시거나 레몬 조각을 물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진피


귤의 껍질을 의미하는 진피 역시 멀미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는데요. 건조된 진피를 차의 형태로 마실 경우 울렁임과 같은 멀미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진피에는 귤의 상큼한 맛을 온전히 머금고 있어서 멀미로 인한 불쾌한 기분을 완화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앞서 소개된 생강과 함께 달여서 마실 경우 더욱 좋은 효과를 얻게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마른 오징어


멀미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마른 오징어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마른 오징어처럼 질긴 음식을 씹는 동안에는 다른 생각이 사라지고, 잡념이 없어지게 되는데요. 이 같은 작용이 감각시스템의 혼란으로 발생한 감각의 불일치를 최대한 완화시켜주어 멀미 증상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마른 오징어를 씹는 중에도 위의 활동이 활발해지게 되는데, 이러한 효과 역시 멀미 증세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 멀미 하는 이유 및 멀미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다양한 음식 정보들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