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일은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폴리페놀을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항산화물질들을 포함하고 있는 만큼 건강관리를 위해 필수적으로 섭취해야할 음식인데요. 이렇게 탁월한 효능을 가진 과일들에는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과와 귤, 딸기, 포도 등의 과일들 이외에도 독특한 생김새의 신기한 이색 과일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위에서 쉽게 접하기 힘든 생소하면서도 특이한 이색과일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독특하고 특이한 이색 과일





1. 키와노


아프리카를 비롯한 미국과 오스트레일리아, 칠레 등에서 재배가 되는 키와노는 박목 박과에 속하는 열매이며, 녹색 얼룩이 섞인 노란색 표면에 여러 개의 가시가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뿔참외, 뿔오이 등의 여러 이름으로도 불리지만 모양이 키위와 닮았다고 하여 통상 키와노라는 명칭으로 불립니다. 새콤한 신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인 키와노는 숟가락으로 과육을 떠먹거나, 주스와 샐러드, 피클 등의 여러 형태로 섭취를 하는데요. 비타민A와 C 성분이 풍부해 체내 면역체계의 증진 효과 및 시력을 보호하는데도 뛰어난 효능을 가진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2. 납작복숭아


중국이 원산지인 납작복숭아는 납작한 도넛 모양이 특징인 과일인데요. 중국에서는 판타오, 일본에서는 반토우, 우리나라에서는 납작복숭아, 반도, 도넛복숭아 등으로 불리고 있으며, 주산지인 영국과 유럽 등지에서는 새턴 피치, 플랫 피치, 도넛 피치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일반 복숭아에 비해 더욱 풍부한 과즙과 단맛이 더 강한 것이 특징인 납작복숭아는 생과로 섭취하거나 잼, 과일청, 주스, 샐러드 등의 재료로 이용이 되는데요. 케이크를 포함한 타르트, 파이, 아이스크림 등의 첨가재료로써도 활용도가 뛰어난 과일이기도 합니다.





3. 핑거라임


운향과에 속하는 핑거라임은 오스트레일리아가 원산지인 감귤류의 한 종류인데요. 손가락 마디와 같은 생김새로 핑거라임이라는 명칭이 붙여졌습니다. 또한 껍질 내부에는 둥근 과육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모양이 캐비어와 비슷하다고 하여 캐비어라임이라고도 불립니다.


감귤류 과일 특유의 새콤한 맛과 향이 특징인 핑거라임은 음료수나 드레싱, 소스, 잼 등의 형태로 섭취하거나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도 많이 이용이 되는데요. 뛰어난 항산화물질인 비타민C를 포함하여 철분, 칼슘 등의 무기질, 그리고 식이섬유의 함량 비율이 높아 면역력 증진 효과 및 빈혈의 증상개선, 그리고 건강한 피부를 관리하고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4. 불수감


인도 북부와 중국 광동 지역에서 주로 자생하는 불수감은 생김새에서 유래된 부처의 손이라는 의미를 담아 불수감이라는 명칭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위에 소개된 핑거라임과 마찬가지로 감귤류의 한 종류에 해당하는 불수감은 유자와 비슷한 새콤한 맛을 가지고 있는데요. 식용 뿐만 아니라 독특한 모양으로 관상용으로도 기르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또한 골고루 함유된 비타민C 및 여러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의 영향으로 체내 유익한 다양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어, 약재로써도 활용 가치가 우수한 과일이라고 합니다.





5. 자바애플


도금양과에 속하는 교목의 열매를 일컫는 자바애플은 동남아 지역이 주산지인데요. 애플이란 명칭이 붙여져 있지만 사과맛을 나지 않고 신맛이 가미된 순한 배와 같은 맛이 나며, 색이 밝고 진할수록 당도가 더욱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자바애플은 부패가 쉽다는 특징으로 생과는 주로 산지에서만 소비가 되며, 산지 지역의 여러 요리의 재료로 많이 활용이 된다고 합니다.





6. 페피노


남미 지역이 원산지이자 주요 재배지인 페피노는 계란과 유사한 타원형의 모양에 보랏빛 얼룩무늬가 특징인 열대과실인데요. 은은하게 배어져 나오는 멜론 향으로 멜론의 한 종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전혀 다른 과일이라고 합니다. 또한 비누향과 유사한 특유의 향으로 다소 호불호가 갈리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페피노에는 탁월한 항산화력을 가지고 있으며,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이 높은 비율로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체내 물질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B군 계열의 성분들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어, 신진대사 활성화 및 피부 탄력 증진, 혈류의 흐름 개선을 돕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7. 레이니어 체리


레이니어 체리는 체리 품종에 해당하는 밴(Van)체리와 빙(Bing)체리를 교배한 품종인데요. 미국 워싱톤 주 케스케이드 산맥에 위치한 레이니어산의 이름을 따 레이니어 체리라는 명칭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체리 종류인 레이니드 체리는 새콤한 맛은 덜하지만 당도가 높아 아이스크림, 젤리, 주스, 케이크, 파이, 타르트 등의 여러 디저트의 재료로 많이 이용되는데요. 미국 뿐만 아니라 유럽 지역과 오스트레일리아,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도 많은 인기가 있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또한 레이니어 체리에는 탁월한 항산화력을 가진 안토시아닌과 베타카로틴이 높은 비율로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A와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시력의 감퇴를 막고 콜레스테롤의 수치 감소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8. 사포딜라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사포딜라는 사포테과에 속하는 사포딜라 나무의 열매를 말하는데요. 풍부한 단맛과 향으로 생과 혹은 통조림의 형태로 많이 섭취를 합니다. 또한 열매가 열리는 사포딜라 나무의 껍질에 상처를 내면 즙이 나오는데, 이 즙을 치클이라 하고 껌을 만드는 원료로 쓰게 되는데요. 이 같은 이유로 사포딜라 나무를 츄잉껌 나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상 독특하고 특이한 여러 이색과일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