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베타글루칸은 버섯류와 곡류, 그리고 효모의 세포벽에 존재하는 다당류의 한 종류를 말하는데요. 포도당 중합체로써 포도당의 결합 위치에 따라 화학적 성질과 구조가 달라지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곡물에서 유래가 되는 식물성 베타글루칸과 함께 버섯과 효모 등의 세포벽에서 분리되는 미생물 유래의 베타글루칸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1960년대 미국에서 효모 세포벽 속의 고분자 다당을 추출하여 베타글루칸이라 명명한 이후에 탁월한 면역활성 작용과 항암작용, 지질대사 개선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입증해, 전 세계적으로 면역증강을 위한 기능성 식품 및 화장품 등의 원료로도 많이 이용되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베타글루칸의 효능들과 함께 베타글루칸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타글루칸 주요 효능





1. 면역력 강화


베타글루칸 성분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한다면 정상 세포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베타글루칸 성분이 모든 조직에 분포하고 있으며, 외부에서 침입한 세균과 병원체를 소멸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면역세포인 대식세포를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강화된 대식세포가 면역물질인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촉진해 다른 면역세포인 B세포와 T세포, NK세포 등이 증식을 도와 면역체계 전체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또한 면역반응의 활성을 돕는 역할 뿐만 아니라 면역조절작용에도 효과적이어서 과도한 면역반응을 막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같은 탁월한 면역활성작용의 이점으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 등으로 초래되는 여러 감염질환들의 발생 위험도를 감소시켜주는 작용에 관여를 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면역기능의 저하를 초래하는 과잉 생성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 역시 베타글루칸 성분이 가진 주요 효능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항암작용


베타글루칸 성분의 탁월한 면역활성물질로써의 이점은 암 발생의 위험도를 낮춰주는데도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베타글루칸 성분으로 활성화된 대식세포 포함 여러 면역세포들이 암 발생의 원인이 되는 여러 유해물질을 억제함과 동시에 전이를 막아주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 성분의 탁월한 면역활성작용과 항암작용에의 효과는 곡물류에 포함된 식물성 베타글루칸 성분 보다는 버섯류와 효모에 포함된 미생물 유래의 베타글루칸 성분이 더욱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스테로이드 계열 화합물의 일종인 콜레스테롤은 신체의 각종 대사 기능 및 호르몬의 조절 등에 관여해 생명의 유지에 필수적인 작용을 하는 유기물질인데요. 하지만 이러한 필수적인 기능을 함에도 혈관 속 축적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시에는 혈관 벽을 좁게 만들어 각종 혈관 관련 질환들의 발병 위험도를 높이게 됩니다. 귀리와 보리 등에 포함된 베타글루칸 성분이 혈류의 흐름을 저해하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저하하는 것은 물론 간의 지질 침착을 억제하는 효과에 관여를 해 여러 혈관질환 및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피부건강


베타글루칸 성분은 면역계의 주요 세포인자이자 피부 표피세포에 존재하고 있는 대식세포와 랑저한스세포를 활성화시켜 피부의 세포 보호와 기능 유지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베타글루칸 성분은 면역체계의 교란 뿐만 아니라 피부의 노화를 촉진하는 주요 인자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의 노화를 지연시켜주는데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외선에 노출된 세포를 회복하는 것 역시 베타글루칸이 피부에 미치는 좋은 효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5. 그 외 효능


위에 언급된 주요 효능 이외에도 혈당 조절을 통한 당뇨병의 예방에도 베타글루칸이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지질대사의 개선 작용을 토대로 하여 체지방의 축적을 막아 여러 비만을 방지하는데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며, 간세보 보호 등에도 큰 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러 곡물류에 포함된 식물성 베타글루칸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로써의 이점을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일련의 작용을 토대로 장내 환경의 개선 효과 및 배변 운동을 활성화시켜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 풍부한 음식





앞서 언급한대로 베타글루칸 성분은 크게 미생물 유래의 베타글루칸과 식물성 베타글루칸 성분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버섯류와 효모 등에 풍부하게 함유된 미생물 유래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베타1.3글루칸과 베타1.6글루칸이라는 독특한 구조로 형성이 되어 있으며, 강력한 면역증강물질로써의 이점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표고버섯을 비롯한 상황버섯, 차가버섯, 꽃송이버섯, 잎새버섯, 느타리버섯 등의 다양한 버섯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빵을 만드는 효모 등에도 다량 포함이 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및 장내 환경 개선에 탁월한 곡물 속 베타글루칸 성분은 보리와 귀리 등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보리는 식물성 베타글루칸 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곡물에 속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보리와 귀리 만큼은 아니지만 통밀과 호밀 등의 곡류에도 베타글루칸 성분이 적정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베타글루칸 성분의 주요 효능 및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여러 음식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내용들이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