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뇌는 약 천억 개의 신경세포들을 끊임없이 교환함과 동시에 신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조절하고 통솔하며, 복잡한 정신 활동까지 직접적인 관여를 하는 신경계에서 가장 중요한 중추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명과 직결된 중요한 기관인 뇌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신경세포가 손상이 일어나게 되면 각종 뇌 관련 질환을 초래하게 되는데요. 치매는 이러한 뇌의 지능과 기억, 인지능력 등의 뇌의 전반적인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는 복합적인 증상을 의미합니다.


치매는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 뇌질환을 포함하여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 우울증 등의 여러 질환들이 발생을 일으키는 주요 위험인자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습관화된 과음과 흡연, 수면 부족, 불규칙적인 식습관 등의 여러 요인들이 오랜 기간 누적이 되어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요. 특히나 포화지방산과 단당류, 각종 인공조미료, 염분이 과도하게 포함된 가공식품과 가공육, 튀긴 음식 등의 과량 섭취는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 뇌질환의 주요 원인인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을 쌓이게 만들어 치매 발생을 높이는 주요 인자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따라서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뇌기능 손상을 초래하는 여러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개선시키는 노력이 필요함과 동시에 다양한 영양소가 조화를 이루는 건강한 식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또한 인지능력과 기억력 등의 뇌기능 전반의 개선을 돕는 브레인푸드라고 일컫는 음식의 지속적인 섭취 역시 치매를 예방함에 있어서 중요한 예방습관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음식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1. 녹색채소


치매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한다면 시금치와 근대, 케일, 브로콜리 등의 녹색채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녹색 채소류에는 공통적으로 비타민B군에 해당하는 엽산 성분이 높은 비율로 함유가 되어 있는데, 이 엽산 성분이 치매 발생의 위험인자로 알려진 호모시스테인의 생성 억제를 돕는데 관여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녹색채소에는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탁월한 항산화물질들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혈관을 막는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고, 세포 손상을 초래하는 활성산소를 줄여주는 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혈전과 활성산소 모두 치매 발생의 위험을 높이는 원인 질환인 당뇨와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많은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녹색채소류의 뛰어난 항산화제로써의 이점으로 이러한 위험요인들을 줄여주어 치매의 발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 등푸른생선


등푸른생선에 포함된 고등어를 포함한 연어, 참치, 꽁치 등의 여러 해산물 역시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에 해당되는데요. 이 같은 효과는 등푸른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의 효과 때문인데, 이 오메가3 지방산의 주요 성분인 DHA와 EPA 성분이 뇌신경 세포의 활성을 도움과 동시에 혈전의 생성 억제 및 뇌의 혈액순환을 개선해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등어와 꽁치 등에는 퓨린의 함량이 높아 요산 수치가 높거나 통풍이 있으신 분들은 조절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견과류


아몬드와 땅콩, 호두, 캐슈넛 등의 다양한 견과류는 탁월한 브레인푸드로 알려진 만큼 뇌의 전반적인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위에 언급된 등푸른생선이 동물성 오메가3 지방산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다면, 견과류에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견과류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함께 세포 노화를 막는데 탁월한 항산화물질인 비타민E의 함유량도 높은데요. 두 성분의 복합적인 효과로 뇌세포의 노화를 지연하고, 뇌의 혈액순환을 도와 치매 뿐만 아니라 뇌졸중 등의 뇌 관련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견과류에는 칼로리가 높은 종류도 있기 때문에, 칼로리를 확인해서 적정 섭취를 하는 것이 좋은 섭취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올리브오일


탁월한 건강식단이자 장수식단으로도 잘 알려진 지중해식 식단의 주요 구성음식에 해당하는 올리브오일 역시 치매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에 해당됩니다. 올리브오일 속 풍부한 올레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신을 비롯해 비타민E, 폴리페놀 등의 여러 성분들이 뇌의 혈류의 흐름을 돕고, 인지능력과 기억력 등의 뇌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치매 뿐만 아니라 치매의 주된 원인으로 작용을 하는 퇴행성 뇌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올리브오일과 함께 탁월한 식물성 오일에 속하는 들기름 역시 풍부한 리놀레산의 함량으로 치매의 발병 위험을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베리류 과일


블루베리와 블랙베리, 라즈베리 등의 베리류에 해당하는 과일들도 치매 예방을 돕는 음식에 속한다고 알려진 바 있는데요. 베리류에 속한 과일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에 해당하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이 다량 포함되어 있는데, 이 안토시아닌 성분이 활성산소로 야기되는 뇌혈관 손상을 막아줌과 동시에 혈류의 흐름 개선을 도와 치매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토마토와 포도 등의 여러 과일들에도 안토시아닌 만큼이나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진 라이코펜과 레스베라트롤 등의 성분들을 각각 포함하고 있어서 치매의 진행을 늦추고, 예방을 하는데 있어서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여러 음식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