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체리모야는 쌍떡잎식물 포포나무과에 속하며, 남미의 안데스 산맥을 중심으로 하여 분포하고 있는 낙엽 소교목의 과실을 뜻합니다. 페루어로 차가운 과일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는 체리모야는 원뿔 모양부터 둥근 모양까지 다양한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10cm 내외의 길이가 특징인데요. 풍부한 단맛을 비롯하여 라임과 파인애플을 혼합한 향으로 후식과일로 많이 섭취를 하거나 주스와 아이스크림, 샐러드 등의 첨가재료로 많이 이용이 됩니다.


과육이 말랑말랑해지고 녹색의 껍질이 약간 연한 갈색빛을 띤 녹색으로 변하게 될 때가 가장 맛있다고 하는 체리모야는 망고스틴, 망고 등과 함께 세계 3대 아름다운 과일로 불린다고 하는데요. 뛰어난 항산화물질인 비타민C를 비롯하여 칼륨과 식이섬유 등의 여러 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체내 유익한 다양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알려진 바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체리모야의 주요 효능들과 함께 섭취 시 주의해야할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체리모야 주요 효능





1. 항산화작용


체리모야에는 100g 기준 약 12.6에 해당하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으며, 이 비타민C가 체내 세포의 손상을 초래하고 산화를 촉진하는 주요 위험인자인 활성산소를 줄여주는 항산화작용에 관여를 하게 됩니다.


또한 활성산소는 염색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텔로미어를 공격해 노화를 가속화하는 원인이 되는데, 비타민C의 뛰어난 항산화력을 바탕으로 노화를 지연함과 동시에 피부의 노화방지 및 건강한 피부를 관리하고 유지하는데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면역력증진


위에 언급된 활성산소는 과잉 생성될 경우 정상세포를 공격해 세포 속 DNA를 변형시킴으로써 면역체계를 교란시키는 주된 원인이 되는데요. 이 같은 면역기능의 저하가 오랜 기간 지속이 되면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암 발생의 위험도를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체리모야에 함유된 비타민C와 여러 항산화물질이 이러한 면역체계 약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각종 질병으로부터의 신체 저항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3. 혈관질환예방


체리모야에 두루 포함된 비타민C와 칼륨, 구리 등의 여러 영양소들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혈압과 심박수의 조절을 돕고, 혈류의 흐름을 저해하는 혈관 속 나트륨 배출을 도와 각종 혈관 관련 질환들의 예방에도 좋은 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앞서 언급된 활성산소가 과다하게 활성이 될 경우 혈관 속 노폐물의 산화 속도를 증가시켜 각종 혈관질환들의 발병 위험을 높이게 되는데, 체리모야에 골고루 함유된 항산화물질들로 이러한 활성산소로 야기되는 혈액순환 장애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4. 장건강증진


체리모야에 풍부한 식이섬유로 하여금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돕고, 여러 장 관련 질환들의 발병 원인이 되는 유해물질들과의 흡착해 외부로의 배출을 돕기 때문에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돕는데도 관여를 하기 때문에 변비의 예방 및 증상개선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기력회복


체리모야는 피리독신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B6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단백질 대사의 중요한 조효소로써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신진대사 활성을 통한 기력보충 및 피로를 회복시켜주는데도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한 골고루 함유된 여러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 역시 기력을 보충해주고 체력을 보강해주는데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외에도 비타민B6는 세로토닌과 가바, 노르에피네프린 등과 같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의 합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체리모야 부작용


체리모야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긴 하지만 씨앗에는 소량의 신경독소를 포함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갈아서 섭취할 경우 마비를 일으킬 위험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 체리모야의 다양한 효능 및 주의해야할 부작용 증상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