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일과 채소는 통상 신선한 상태를 유지하여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섭취방법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러한 과일과 채소에 열을 가해 조리를 할 경우 영양소가 파괴가 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반대로 영양소들이 더욱 농축이 되고 활성화가 되어 적은 양을 섭취하여도 그 효능이 더욱 배가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생으로 섭취하였을 때보다 더욱 맛과 향이 좋아지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구워 먹었을 때 더욱 맛있어지고 체내 유익한 효능들이 다양해지는 여러 과일 및 채소 종류들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워 먹으면 좋은 과일 및 채소





1. 가지


첫 번째 소개시켜 드릴 음식은 바로 가지인데요. 특유의 부드러운 식감으로 볶음 등의 여러 요리재료로 폭넓게 활용이 되는 가지는 안토시아닌이라고 하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가지를 굽게 될 경우 전체 구성 성분 중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던 수분이 빠져나가게 됨과 동시에 이 안토시아닌 성분이 더욱 농축이 되어 더욱 효과적인 섭취가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에 용해가 되는 수용성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증기로 찌게 될 경우 손실이 된다고 하는데, 가지를 굽게 될 경우 안토시아닌을 비롯한 여러 영양소들의 밀도가 더욱 높아져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토마토


토마토는 여러 종류의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라이코펜이라고 하는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항산화물질이 다량 포함이 되어 있어 항산화작용 및 면역력강화에 뛰어난 이점이 있는 탁월한 슈퍼푸드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구워서 먹을 경우 토마토의 대표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라이코펜 성분의 체내 흡수율이 생으로 먹을 때보다 약 5배 정도 상승하는 것으로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3. 파프리카


아삭아삭한 식감과 은은하게 배어져 나오는 단맛이 특징인 파프리카는 색깔별로 효능들 역시 조금씩 다른 것이 특징인 과채류입니다. 파프리카에는 탁월한 항산화물질인 베타카로틴의 함유량이 높은 편인데, 이 베타카로틴은 기름에 녹는 지용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날 것으로 먹는 경우 흡수율은 8% 정도이지만, 기름에 의한 조리 과정을 거칠 경우 약 60에서 70% 정도로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 흡수되는 과정에서 비타민A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는 전구물질이기 때문에, 구워서 섭취할 경우 비타민A의 흡수율을 더욱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온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당근


당근은 위에 소개된 파프리카와 마찬가지로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은 대표적인 채소에 해당이 되는데요. 기름에 조리할 경우 더욱 유익한 효과를 얻게 되는 베타카로틴 성분 특성상 구워서 섭취하게 될 경우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게 됩니다. 깨끗히 세척하여 껍질을 벗기지 않고 기름에 요리하게 될 경우 당근의 풍부한 영양소들의 밀도를 높여 더욱 효율적인 섭취가 가능하게 됩니다.





5. 파인애플


풍부한 과즙과 깊은 단맛으로 생과로 섭취하거나 주스, 통조림 등의 재료로 많이 이용되는 파인애플도 구워 먹었을 때 좋은 효과를 가진 과일 중 하나인데요. 불에 굽는 과정 중 파인애플의 단맛이 더욱 깊어지게 되고 과육이 더욱 부드러워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린이라고 하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육류와 함께 구워 먹을 경우 소화를 원활히 해주는 효과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탁월한 연육효과로 육류를 더욱 부드럽게 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양파


양파는 케르세틴을 포함한 탁월한 영양성분의 함량으로 체내 유익한 다양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둥근불로초라고도 불리는데요. 하지만 양파의 강한 매운맛으로 생으로 꾸준히 먹기가 쉽지가 않으며, 과량으로 섭취할 경우엔 자극적인 맛으로 위에 부담을 주게 되는데요. 양파를 굽게 되면 이러한 매운 맛과 향이 사라지게 되고, 단맛이 강해지기 때문에 섭취가 더욱 용이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양파 역시 위에 언급이 된 파인애플과 마찬가지로 불과 기름에 조리되는 육류 요리에 첨가재료로 활용이 될 경우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항암 및 혈관건강 등에 탁월한 건강식품으로 손꼽히는 마늘 역시 양파와 마찬가지로 맵고 자극적인 맛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 불로 요리하게 될 경우 양파처럼 매운 향과 맛이 사라져 더욱 효과적인 섭취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7. 사과


사과는 신선한 생과로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구워 먹을 경우에도 여러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요. 사과 속 포함된 수분과 유기산이 굽는 과정 중에 사라지게 되어 당도가 더욱 올라갈 뿐만 아니라 과육이 더욱 부드러워지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체지방의 축적 등에 탁월한 펙틴의 밀도를 더욱 높여주는 작용도 사과를 굽게 될 경우 얻게 되는 이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과를 굽게 되면 비타민C가 일부분 손실이 될 수 있으므로, 이 점을 참고하셔서 드시기를 바랍니다.





8. 감자


감자는 세계 4대 식량 작물 중 하나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활용도가 광범위한 음식 중 하나인데요. 감자를 구성하는 전분과 비타민C, 그리고 각종 무기질 성분 등의 여러 영양소들로 체내 다양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감자는 사과보다도 더욱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비타민C는 열에 의해 손실이 되지만, 감자의 비타민C는 전분에 의해 보호가 되기 때문에 열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 적다고 합니다. 특히 감자를 자르지 않고 통으로 구울 경우 비타민C의 파괴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구워 먹었을 때 효과적인 다양한 과일과 채소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내용들이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