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갱년기는 여성의 생식 기능 저하로 인한 여성호르몬의 분비 부족으로 발생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여성호르몬 생성과 배란의 생성이 점차 줄어들어가면서 마지막 생리 후 1년까지의 시간을 폐경이라고 하는데요. 이 폐경 시기로 접어든 45세에서 55세의 여성에게서 갱년기 증상이 통상적으로 나타나며, 젊은 여성층에서도 생식 기능의 이상이 생기거나, 항암치료를 했을 시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또한 갱년기 증상은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 역시 테스토스테론이라는 남성 호르몬 분비 부족으로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건강한 생활습관과 함께 갱년기 증상완화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음식들을 균형있게 섭취함으로써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갱년기 시기의 주요 증상들과 함께 갱년기 증상개선에 도움을 주는 여러 음식정보들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갱년기 증상





앞서 언급한대로 갱년기 증상은 여성호르몬의 분비 부족으로 인해 주로 발생하며,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분비량 감소가 자율신경 이상으로 이어지면서 안면홍조, 냉증, 우울감, 손발저림, 두통, 요실금, 건망증 그리고 관절통과 요통, 골다공증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또한 남성 갱년기의 주요 증상들 역시 여성 갱년기와 유사하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 감소로 인해 성욕감소와 발기부전 등의 증상들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심한 감정기복과 우울증, 만성적인 피로감, 그리고 골밀도 약화로 인한 골절 위험도가 커지는 것 역시 남성 갱년기의 주요 증상에 해당이 됩니다. 그리고 남성호르몬의 분비 감소는 혈관 속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수치 감소로 이어지는 결과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고혈압을 비롯한 당뇨 등과 같은 여러 성인병 발병의 원인으로도 작용을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1. 석류


특유의 붉은 빛깔의 과육으로 탁월한 레드푸드로도 정평이 난 석류가 첫 번째 소개해드릴 갱년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높은 비율로 함유가 되어 있어서 폐경기 이후의 갱년기 증상을 개선시켜주는데 탁월한 작용을 합니다. 이외에도 석류에는 비타민C를 비롯한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성분들 역시 풍부하게 포함이 되어 있어서 활성산소로부터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와 함께 피부의 탄력성 증진에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2. 콩


강낭콩을 포함한 병아리콩, 쥐눈이콩, 메주콩 등의 콩들 역시 갱년기 증상개선에 도움을 주는 식품군에 해당이 되는데요. 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고 하는 성분이 다량 포함이 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체내 흡수되는 과정에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역할을 하여 갱년기 극복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음식에 속합니다. 또한 콩을 재료로 만들어지는 된장과 청국장, 두부 등도 이소플라본 성분을 다량 포함하고 있어, 갱년기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칡


칡즙을 포함한 여러 건강식품들의 재료로 폭넓게 활용이 되는 칡은 석류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작용을 합니다.


또한 칡에 다량 함유된 이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은 골밀도 향상에도 좋은 작용을 해 갱년기 시기에 많이 발생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이로운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자두


참외, 수박 등과 함께 여름을 대표하는 제철과일에 속하는 자두 역시 갱년기 증상완화에 좋은 과일입니다. 이는 자두 속 풍부한 양으로 포함된 보론 성분이 여성호르몬 분비 촉진에 이로운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자두에는 폴리페놀 계열의 항산화물질도 다량 포함하고 있으며, 비타민의 함량도 높아 피부미용과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좋은 작용을 합니다.





5. 하수오


강정제와 강장제 등의 여러 약재로도 탁월한 이점을 가진 하수오는 여성호르몬의 분비 조절에도 관여를 하기 때문에 갱년기 시기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하수오 섭취시 체내 열을 발생시키는 효과로 갱년기의 주요 증상인 냉증을 개선시키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구절초


차로 많이 마시는 구절초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예로부터 여성건강을 위한 약재로 많이 쓰여져 왔다고 하는데요. 안면홍조와 발한, 우울감 등의 주요 갱년기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에도 탁월하며, 자궁을 따뜻하게 하는데도 이로운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생리불순과 생리통 등의 여러 증상들을 개선시키는데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7. 우유


갱년기의 주요 증상은 여러 신체적인 증상을 비롯한 심한 감정기복과 우울감 등의 심리적인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수면장애로 인한 불면증 증상은 갱년기 시기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주요 증상에 해당이 되는데요. 우유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립토판의 함유량이 높아,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의 생성 촉진을 돕는데 탁월해 숙면을 취하도록 도와주며 불면증의 증상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 트립토판 성분은 행복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세로토닌의 분비에도 관여를 하기 때문에 갱년기의 주요 증상에 해당되는 우울감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을 줄여주는데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8. 벌화분


꽃가루와 벌의 타액이 뭉쳐지면서 생기는 입자를 뜻하는 벌화분이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음식인데요. 벌화분은 신경계로의 혈액의 양을 증가시켜 신경계의 강화작용을 통한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소량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갱년기의 주요 증상에 해당하는 우울감과 불안감을 해소시키는데도 이로운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 갱년기의 주요 증상들과 함께 섭취시 갱년기 증상완화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즐거움이 가득한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