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뼈는 우리 몸의 형태를 유지하는 작용 뿐만 아니라 내부 장기의 보호, 각종 무기질 성분들의 저장고로써 호르몬 분비 조절, 조혈 작용 등의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조직인데요. 이렇게 중요한 뼈가 약해지게 되면 쉽게 골절이 됨과 동시에 골연화증과 골다공증 등의 뼈 관련 질환들의 원인으로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뼈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칼슘과 비타민D, 비타민K 등과 같이 뼈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풍부한 다양한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뼈에 좋은 음식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할게요.



뼈에 좋은 음식





1. 멸치


뼈에 좋은 음식 중 가장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한다면 멸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멸치는 칼슘의 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칼슘의 함량이 풍부하여, 골밀도 향상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데 뛰어납니다. 이런 작용을 통해서 골격이 발달단계에 있는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 및 노년층에 발병하기 쉬운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2. 우유


우유 역시 멸치와 더불어 뼈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우유는 멸치보다 칼슘의 체내 흡수율이 더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어, 뼈건강에 탁월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유 속 함유된 유당으로 인해 발생하는 유당불내증으로 우유 섭취가 힘든 분이라면 식물성 우유인 두유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3. 시금치


칼슘이 가장 풍부한 채소 중 하나인 시금치 역시 골밀도 향상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데 좋은 영향을 끼쳐 뼈건강증진 효과 및 성장기 어린이에게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시금치에 함유된 요오드와 철분, 인 등의 여러 무기질 성분들 역시 뼈건강향상에 좋은 효과를 주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이롭게 작용을 합니다.





4. 견과류


아몬드를 비롯한 잣, 호두 등의 여러 견과류 역시 도움이 됩니다. 이는 견과류 속 풍부한 마그네슘 성분 때문인데, 이 마그네슘 성분이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뼈건강개선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자두


자두는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으로 수박, 참외 등의 과일들과 함께 여름을 대표하는 제철과일인데요. 자두 속 풍부한 보론 성분으로 뼈의 생성과 유지에 좋은 영향을 끼쳐, 골격 강화 및 여러 뼈 질환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우슬


식물 줄기의 마디가 소의 무릎과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인 우슬 역시 뼈에 좋은 약초인데요. 우슬에 풍부한 칼슘 성분이 골격과 근육을 강화시키는데 뛰어난 작용을 합니다. 또한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염증 배출에 뛰어나 관절염의 증상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7. 홍화씨


국화과 식물인 홍화의 씨앗을 말하는 홍화씨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골격 강화와 골밀도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홍화씨에 풍부한 유기백금이라는 성분으로 하여금 뼈의 골절 회복에 특히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뼈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다양한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효능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