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홍국쌀은 모나스쿠스라고 불리는 누룩곰팡이에 쌀을 발효시켜서 만든 붉은색 쌀을 말합니다. 홍국쌀은 일반 쌀과 비슷한 맛이 나긴 하지만 다양한 음식의 첨가식재료로 두루 활용되어지는데요. 홍국쌀을 재료로 하는 밀전병이나 식혜, 잣설기 등의 다양한 요리에 요리에 폭넓게 이용됩니다.


또한 홍국쌀은 발효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진분홍색 물질인 모나콜린K라는 성분이 체내 이로운 작용들을 다양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러면 지금부터 홍국쌀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홍국쌀의 4가지 효능





1. 콜레스테롤수치개선


위에서도 언급한대로 홍국쌀은 발효되는 과정에서 모나콜린K라는 성분이 생성되는데, 이 모나콜린K 성분이 혈관을 막는 저밀도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를 감소시키고, 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고밀도 콜레스테롤인 HDL의 수치를 증가시켜 혈관의 전반적은 건강증진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중성지방배출


중성지방은 체내에서 합성되는 지방의 한 형태로, 혈액 내 중성지방의 수치를 높아지게 되면 심근경색이나 고지혈증 등의 여러 혈관질환들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홍국쌀의 풍부한 모나콜린K 성분이 혈액 내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켜 혈행개선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소화작용개선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서도 홍국쌀은 체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소화기능을 튼튼하게 한다고 기록되어져 있는데요. 이와 같이 홍국쌀이 혈액순환 촉진 및 어혈을 풀어주는 작용으로 위와 장의 기능개선을 통해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4. 당뇨증상개선


홍국쌀이 혈당을 조절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으로 당뇨의 예방과 증상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홍국쌀 부작용


홍국쌀은 여러 효능도 있긴 하지만 주의해야할 부작용 또한 있다고 하는데요. 홍국쌀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작용이 있긴 하지만, 콜레스테롤 관련 의약품을 드시고 있는 분들은 전문의의 상담 이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홍국쌀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어지러움이나 속쓰림, 복부팽만감, 복통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홍국쌀의 다양한 효능들과 함께 섭취시 주의해야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