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복숭아는 장미과 벚나무속 야생복숭아나무의 열매를 말하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의 산간 지역에서 주로 자생하고 있습니다. 강한 신맛이 특징인 개복숭아는 생과로 먹기도 하고 액기스, 과실주, 과일청 등으로 두루 이용되어지는데요. 특히 개복숭아의 뛰어난 약용성분으로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다양한 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많이 쓰여졌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개복숭아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할게요.



개복숭아의 8가지 효능





1. 기관지건강


개복숭아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한다면 기관지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는 것인데요. 이는 개복숭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17인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이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고 기관지 내 염증을 배출함에 따라 기관지염이나 가래, 잦은 기침의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변비개선


개복숭아에 풍부한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장운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증상을 개선하는데도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펙틴 성분은 장내 유해물질과 흡착하여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각종 장질환들을 예방하는 효과도 크다고 하네요.






3. 피부미용


개복숭아에는 뛰어난 항산화물질인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의 잡티를 제거하는 작용으로 건강한 피부관리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펙틴과 수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보습작용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4. 혈액순환


개복숭아에 함유된 여러 비타민과 칼륨 등의 미네랄 성분들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내 나트륨 성분을 배출시킴에 따라 혈액순환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혈행이 개선되어짐에 따라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각종 혈관계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노폐물배출


개복숭아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과 구연산 성분이 체내 쌓여있는 각종 노폐물의 체외 배출을 돕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흡연으로 인해 체내 쌓이는 니코틴의 배출에 개복숭아가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간기능개선


개복숭아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산과 여러 항산화성분들이 간의 쌓여있는 독소와 유해물질을 없애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 간기능 개선 및 간의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잦은 음주로 인해 손상된 간의 피로회복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면역력강화


골고루 함유된 각종 비타민 성분과 구연산, 아스파르트산 등의 성분들이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산성화된 우리 몸을 중화시키는 체질개선 작용을 함에 따라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렇게 면역력이 강화됨에 따라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8. 신경안정


풍부한 아미그달린 성분이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작용에도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신경이 안정되어지는 효과로 숙면을 취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불면증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도 크다고 합니다.




개복숭아 부작용


개복숭아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그달린 성분은 여러 효능들이 있긴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중독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개복숭아의 여러 효능과 주의해야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소개된 정보들을 참고하셔서 개복숭아를 건강하게 드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