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능이버섯은 사마귀버섯목 능이버섯과에 속하는 담자균류 버섯을 말하며 향버섯, 노루털버섯이라고도 불립니다. 나팔꽃처럼 피어있는 깔때기 모양이 특징인 능이버섯은 독특한 향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로 많이 이용되는데요. 특히 능이버섯에는 다양한 무기질 성분과 비타민 성분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기에 몸에 이로운 효능들도 다양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능이버섯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할게요.



능이버섯의 7가지 효능





1. 소화촉진


능이버섯은 소화작용을 돕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능이버섯에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육류를 먹고 체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 속이 더부룩함을 자주 느끼시는 분이라면 능이버섯을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2. 항암작용


능이버섯에는 렌티안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는데, 성분이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여 항암작용 및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혈액순환


능이버섯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개선하는데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혈액순환이 개선됨에 따라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4. 기관지질환예방


능이버섯은 예로부터 한방에서 여러 기관지질환을 치료하는 약재로 널리 이용되었던만큼 기관지건강관리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감기예방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기관지염, 천식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면역력강화


능이버섯에 풍부하게 함유된 각종 비타민 성분과 무기질 그리고 여러 필수아미노산 성분들이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질병을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6. 장건강


능이버섯에는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하여 장운동 활성화에 큰 도움을 주고, 장 내 유해물질과 노폐물 배출의 체외 배출을 도와 장의 전반적인 건강관리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장운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다이어트


능이버섯의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약 44칼로리 정도로 낮은데 반해,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골고루 함유된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 미네랄 성분들의 균형있는 영양공급을 통해 건강한 체중감소에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능이버섯 부작용


능이버섯에는 이렇듯 여러 효능들이 있긴 하지만 날로 먹을 경우 중독증상이 생길 수 있고 위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필히 익혀드셔야 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능이버섯의 다양한 효능과 주의해야할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위에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능이버섯을 건강하게 드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