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단풀은 대극과 대극 속 한해살이풀에 속하며 전 세계적으로 약 1,600여종에 이르며 우리나라에는 약 11종이 분포하고 있는 식물입니다. 길가나 풀밭, 들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단풀은 쇠비름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약간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비단풀은 탁월한 약용성분으로 다양한 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많이 쓰인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비단풀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단풀의 7가지 효능





1. 염증배출


비단풀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및 사포닌 성분이 체내 유해한 독소를 제거하고 쌓여있는 염증의 체외배출을 도와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비단풀은 잇몸의 염증을 제거하고 구강건강 및 여러 잇몸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항암작용


비단풀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으로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으로 항암작용 및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비단풀에 나오는 흰 진액이 항암에 이로운 작용을 하네요.






3. 면역력강화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 성분은 체내 면역대사를 강화하는데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면역력이 떨어짐으로써 발생하기 쉬운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지혈작용


비단풀은 출혈을 멎게 하는 지혈작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상처가 난 부위에 비단풀을 빻아서 바르게 되면 출혈을 멎게 하는 작용 뿐만 아니라 상처를 빨리 회복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5. 당뇨개선


비단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고,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증상을 개선하고 당뇨를 예방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6. 여성건강


비단풀을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면 생리불순을 비롯한 월경통, 자궁출혈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위장건강


비단풀은 위와 장의 전반적인 건강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비단풀을 달인 물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위염이나 대장염 등의 증상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혈변 등의 증상완화에도 좋다고 하네요.




비단풀 부작용


이렇듯 비단풀에는 여러 효능들이 있긴 하지만 주의하셔야할 부작용 또한 있다고 하는데요. 비단풀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평소 몸이 냉한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비단풀의 다양한 효능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위에 소개된 여러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비단풀을 건강하게 드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