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숙주는 녹두를 시루와 같은 그릇에 물을 줘 싹을 낸 것을 말하는데요. 끓는 물에 데쳐 나물의 형태로 많이 먹기에 통상 숙주나물이라고 많이 부릅니다. 콩나물과 비슷한 모양과 아삭한 식감이 특징인 숙주에는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몸에 유익한 효능들이 다양하게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숙주는 녹두의 싹을 틔워 낸 것이기에 녹두의 풍부한 영양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그러면 숙주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숙주의 8가지 효능





1. 장건강


숙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줌으로써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개선하는 등의 장의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독소배출


숙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6 성분이 인체에 쌓여있는 독소 및 노폐물, 중금속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최근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로 인해 체내 쌓이는 여러 불순물을 배출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3. 빈혈개선


숙주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철분과 카로틴 성분이 혈액 속에 혈구가 만들어지는 조혈작용을 강화하여 빈혈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노화방지


숙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텍신 및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작용을 통해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시켜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또한 숙주나물의 뛰어난 항산화작용은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피부미용 효과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5. 다이어트


숙주의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11칼로리로 매우 낮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기에 건강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숙취해소


숙주나물에는 콩나물에 많이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아세트알데히드의 빠른 분해와 과음으로 인해 피로해진 간의 빠른 회복을 도와주어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뼈건강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칼슘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 강화에 도움을 주어 뼈의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 및 골밀도 강화를 통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8. 신경안정


숙주에 풍부한 비타민B6 성분이 예민해진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작용을 해줌으로써 우울증 및 불면증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숙주 부작용


이렇듯 숙주에는 여러 효능들이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에 몸이 냉하신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숙주의 다양한 효능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위에 소개된 여러 효능들을 참고하셔서 숙주를 건강하게 드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