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렌틸콩은 지중해 연안과 유럽 남부가 원산지인 일년생 콩과 식물이며, 양면이 볼록한 카메라 렌즈의 어원이 된 콩이라서 렌즈콩이라고도 불립니다. 렌틸콩은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주요한 식량으로 재배되었으며 특유의 고소한 맛으로 수프나 샐러드, 볶음요리 등의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이용됩니다. 또한 렌틸콩은 풍부한 단백질 및 식이섬유, 비타민B 그리고 칼륨이나 칼슘과 같은 각종 미네랄 성분들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탁월한 효능들이 많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렌틸콩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렌틸콩의 8가지 효능





1. 다이어트


렌틸콩의 칼로리는 100g 기준 약 90칼로리의 낮은 칼로리인데 반해,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포만감이 쉽게 생겨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 및 여러 무기질 성분들로 하여금 건강하게 체중 감량을 하실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2. 임산부건강


렌틸콩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 성분으로 임산부의 건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B 만큼이나 임산부 건강에 중요한 필수영양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엽산 및 칼슘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임산부 건강 및 태야 건강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장건강


렌틸콩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바나나에 비해 무려 10배가 넘는 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운동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장내 기능개선에 도움을 주어 장건강 및 변비를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심혈관질환예방


렌틸콩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와 칼륨 성분등의 성분들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 내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관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혈관건강이 증진됨에 따라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빈혈예방


렌틸콩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철분 성분이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여, 혈액을 통해 체내 산소 공급을 하는 작용을 개선시킴에 따라 빈혈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철분 성분만큼 빈혈에 효과적인 엽산 성분 역시 렌틸콩에 풍부하게 들어있기에 빈혈의 증상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당뇨개선


렌틸콩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되는 것을 억제하고,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고루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 성분들 역시 혈당의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의 증상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갱년기증상 개선


렌틸콩에 함유되어 있는 에스트로겐 성분이 우울증이나 홍조 등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렌틸콩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 역시 갱년기증상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8. 면역력강화


렌틸콩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및 식이섬유, 비타민B 등의 성분들이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루 함유되어 있는 여러 미네랄 성분들 역시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외부에서 들어오는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렌틸콩 부작용


렌틸콩에는 이렇게 여러 효능들이 있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속쓰림이나 배탈,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렌틸콩은 신장이 좋지 않는 분들도 좋지 않으니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렌틸콩의 여러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위에 소개된 여러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렌틸콩을 건강하게 드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