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체 내부의 온도를 일컫는 체온은 현재 건강한 몸 상태 유지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부의 온도 변화 및 환경적인 요인 등에 의해서 잠시 체온이 변화될 수 있겠으나, 생체의 체온 조절 작용에 의해 거의 일정한 온도로 유지가 되고 있는데요. 만약 정상체온에서 벗어난 수치가 지속될 시에는 몸에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며, 크게는 질병의 위험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기온이 급감하는 겨울철에는 체온의 변화 역시 심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기온이 내려가면 인체는 열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혈관의 수축이 일어나고, 이에 따라 혈압 상승과 같은 문제가 뒤따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혈관과 관련한 기저 질환이 있을 시에는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할 경우엔 뇌경색이나 뇌출혈,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뇌혈관질환들의 합병증 빈도도 올라갈 수 있다는 위험이 있는데요. 그 외에도 면역체계의 혼란과 호르몬의 정상 분비 파괴, 근육 및 관절 내부의 혈류의 흐름이 저하되는 현상도 정상 체온이 유지되지 못함에 따른 문제에 해당됩니다. 특히나 면역력 같은 경우 정상 체온과 매우 긴밀한 연관성이 있는데, 실제 체온이 1℃만 떨어져도 몸 전체 면역력의 약 30% 정도가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체온 유지에 도움 되는 여러 방법들을 잘 확인하여 꾸준히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 시간엔 겨울철 정상 체온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방법들에 대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체온 유지에 도움되는 방법

 

 

 

 

1. 얇은 옷 여러 벌 착용

 

겨울에 체온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여러 원인에 의해 영향을 받겠지만, 변화하는 온도에 맞게 옷을 제대로 입지 않는 것에도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하는데요. 특히 두꺼운 옷을 한 벌만 입고, 활동할 경우엔 체온 조절의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선 얇은 옷을 여러 벌 준비해 온도 변화에 맞춰서 착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두꺼운 옷 한 벌만 입고 있으면 옷 사이의 공기층이 생겨 열 손실이 쉽게 생길 수 있는데, 얇은 옷 여러 벌을 착용하면 공기층을 줄임으로써 열 손실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손과 목, 코, 귀 등은 열 손실이 많은 신체 부위인 만큼 목도리, 장갑, 귀마개, 마스크 등을 착용해 열 손실을 최소화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2. 적절한 운동

 

겨울은 낮아지는 외부 온도에 의한 영향으로 다른 계절에 비해 운동량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감소하는 운동량은 신체 내 혈류의 흐름을 지속적으로 저하시키고, 신진대사율도 떨어뜨려 기초대사량 저하에 영향을 끼칩니다. 그리고 이런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작용해 안정적인 체온 유지에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도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겨울에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평소보다 약 10% 이상의 에너지를 더 소비하기 때문에 다른 계절과 동일한 운동량을 하게 될 시 에너지 소비는 더 높게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그러므로 겨울철 운동은 한 번에 길게 하는 것보다는 짧게 여러 번 하는 것이 효율적인 측면에서 더욱 좋은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겨울철에도 야외에서 운동을 하고 나면 땀을 흘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흘린 땀이 빠른 속도로 식으면 체온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마른 옷으로 갈아입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한파가 지속되는 시기의 무리한 야외운동은 저체온증과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때는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대체하는 편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건강한 식습관 유지

 

균형 잡힌 영양소들로 구성된 식단 관리는 건강 유지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특히 겨울철 정상 체온을 지키는데도 매우 큰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라고 하는데요. 비타민C와 비타민E, 단백질, 오메가3 지방산, 그리고 각종 영양소들이 풍부한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면 기초대사량 상승 및 정상체온 유지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생강과 부추, 계피, 인삼, 꿀, 마늘, 대추 등의 음식들은 체온의 상승에 영향을 주는 음식들인 만큼 과다하지 않는 선에서 적정 섭취해주면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에 반해 인스턴트 음식 및 가공식품 위주로 구성된 식단을 지속할 때는 기초대사량에도 영향을 줌은 물론 체온 유지를 방해하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많은 양 섭취를 피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는 과식 및 폭식 습관과 식사하는 시간대가 불규칙한 식습관 패턴도 정상 체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인 만큼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 그 외 방법

 

앞서 소개된 여러 습관들 이외에도 충분한 수면 습관과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조절해 주는 것도 정상 체온 유지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두 가지의 요인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신체 내부 환경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자율신경계의 급격한 혼란이 일어나 정상 체온을 유지함에 있어서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반신욕과 족욕 등도 겨울철 체온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특히나 손과 발에 과도한 냉기를 느끼는 수족냉증의 개선에도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 겨울철 체온 유지를 돕는 여러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