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핫팩 안전하고 올바른 사용 방법

제너드 2023. 11. 26. 00:09

추운 날씨가 지속되는 겨울철에는 핫팩의 사용량이 급증하는데요. 특히 야외에서 많이 머무르는 분들이 체온 유지를 위해 핫팩을 많이 사용합니다. 핫팩은 체온이 떨어진 몸을 잠시나마 따뜻하게 해주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긴 하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하면 오히려 저온화상과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저온화상이 심해질 경우엔 심하면 피부 궤양이나 괴사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핫팩의 올바른 사용 방법을 잘 확인한 뒤, 최대한 안전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핫팩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핫팩 안전하고 올바른 사용 방법

 

 

 

 

1. 피부 직접적 접촉 주의

 

핫팩이 유발하는 가장 큰 위험성은 저온화상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저온화상이란 화상이 유발될 온도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장시간 열이 누적됨에 따라 발생하는 화상인데요. 피부 조직에 지속적인 열이 누적되고, 이에 따라 피부 세포의 손상이 일어나는 것으로, 핫팩 사용 이외에도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 등의 온열제품에 의해 많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저온화상이 발생되는 주된 원인은 핫팩이 피부에 직접적으로 접촉되기 때문인데요. 특히 핫팩의 최고 온도가 70℃까지 상승된다고 알려진 만큼, 무의식적으로 피부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저온화상의 위험성도 그만큼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2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피부에 열이 노출될 시 자신이 모르게 피부 깊숙한 부분의 단백질 변성이 일어나고, 저온화상의 발생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핫팩을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게 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고, 옷 위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울러 옷 위에 사용하더라도 한 부분만 장시간 핫팩에 접촉되는 것을 가급적 피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수면 중에는 사용주의

 

수면을 취할 때 핫팩을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핫팩의 긴 발열시간을 이용해 수면 중 떨어지기 쉬운 체온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함인데요. 다만 수면 중에는 열을 인지하는 감각이 떨어지기 쉬운데, 이런 몸 상태 일때 핫팩과의 직접적 접촉 시간이 무의식적으로 늘어나면 저온화상의 위험성도 늘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수면을 취할 때는 가급적 핫팩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다른 온열제품과 같이 사용주의

 

핫팩 사용 시 전기장판이나 난로 등의 다른 온열제품들과 같이 사용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전기장판과 함께 핫팩을 같이 사용해 잠을 잘 때가 있는데요. 이렇게 하면 핫팩의 발열이 최고 온도 그 이상으로 높아지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 시 화상의 위험성도 더 커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핫팩과 다른 온열제품을 근접시켜서 사용하는 것은 가급적이면 피하는 편이 좋다고 하네요.

 

 

 

 

4. 당뇨 및 혈류 장애가 있을 시에는 사용 주의

 

당뇨와 혈류 장애가 있는 분들은 피부 감각이 정상 기준에 비해서 많이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핫팩 사용 시 피부 손상 위험이 그만큼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고령자나 유아 같은 경우에도 피부가 약하기 때문에 장시간 열에 노출될 시 피부 손상이 그만큼 심각하게 진행될 위험이 있기에 가급적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외 핫팩 구매 시에는 안전 확인 신고번호와 KC마크가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 준비한 핫팩 사용 관련 정보 포스팅은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하루도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