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십자화과는 속씨식물 양귀비목에 속해 있으며, 주로 열대와 한대 지역 사이의 온대 지역에서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요. 잎이나 꽃이 생장하는 과정 중에서 십자 모양을 띤다고 해서 십자화과라는 명칭이 붙여졌으며, 배추과라는 이름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십자화과에 속한 식물들은 전 세계적으로 약 4000종의 품종으로 분포되어 있다고 하며, 채소를 비롯한 식용유, 향신료 등의 다양한 용도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요. 십자화과 채소들에 공통적으로 포함된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부터 설포라판, 인돌 등의 여러 식물성 유기 화합물 성분들로 하여금 각종 질병 예방 및 건강관리에 탁월함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십자화과 채소들의 종류 및 효능 정보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십자화과 채소 종류 및 효능

 

 

 

 

1. 브로콜리

 

십자화과 채소의 대표적인 채소라고 한다면 브로콜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에는 십자화과 채소들에 많이 함유된 성분이자, 이소시아네이트의 일종인 설포라판이 풍부한 양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설포라판 성분은 암세포에 직접 작용을 하여 세포의 자멸을 유도하는 작용을 함과 동시에 암 발생의 원인이 되는 유독물질들의 체외 배출을 돕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양의 비타민C와 인돌 화합물, 칼륨, 칼슘 등의 유효성분들로 하여금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키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관련 효능으로 브로콜리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2. 양배추

 

샐러드와 볶음 요리, 볶음요리 등의 여러 요리에 주요 첨가 식재료로도 많이 이용되는 양배추도 십자화과를 대표하는 채소 중 하나인데요. 십자화과 채소들에 공통적으로 함유된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A와 비타민C, 철분, 칼슘 등의 영양소들의 함량도 풍부하여 면역력 관리 및 질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아울러 양배추에는 항궤양성 인자인 비타민U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위 점막 세포를 보호함과 동시에 위장관 내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관련 작용에 의해서 위염과 위궤양 등의 위 관련 질환들의 예방과 증상 개선에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콜리플라워

 

꽃양배추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콜리플라워는 양배추로부터 변이된 십자화과 채소인데요. 브로콜리의 대표적인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설포라판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식물성 화학물질인 피토케미컬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서 면역시스템의 안정적인 유지를 돕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 두 성분들은 암세포의 증식 억제를 돕는데도 뛰어나 항암효과에도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울러 콜리플라워에는 탁월한 항산화물질인 비타민C의 함유량이 매우 높아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고, 피부 조직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 피부의 탄력성 증진에도 좋은 작용을 하게 됩니다.

 

 

 

 

4. 배추

 

배추는 김치를 비롯하여 국, 무침, 볶음, 찌개, 샐러드 등의 광범위한 요리의 식재료로도 많이 이용되는 십자화과 채소인데요. 풍부한 수분과 식이섬유의 영향으로 체내 노폐물의 원활한 배출을 도울 뿐만 아니라 장 속 독소와 유해물질들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도 탁월해 장 관련 질환들의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아울러 배추에 골고루 함유된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칼륨, 칼슘 등의 영양성분들의 복합 작용으로 각종 성인병 예방 및 치료 이후 관리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베추에 함유된 비타민C는 열과 나트륨에 의한 손실이 적어서, 국을 끓였을 때나 김치를 담갔을 때도 비타민C의 손실 없이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무

 

앞서 소개된 무와 함께 우리나라 채소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채소 중 하나인 무도 십자화과의 한 종류에 해당되는데요. 식물성 화학물질인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질병의 원인이 되는 독성과 유해물질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줌으로써 안정적인 면역력 관리 및 암을 예방하는데 이로운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무에 함유된 디아스타제와 아밀라아제 등의 효소들이 위장 기능을 증진해주기 때문에 소화 기능 개선을 돕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최대 25mg에 달하는 풍부한 비타민C의 함량으로 신진대사 활성화에 기여해 감기 및 잔병들의 예방에도 좋은 작용을 하게 됩니다.

 

 

 

 

6. 케일

 

케일은 풍부한 영양성분의 함유로 각종 질병 예방을 돕는 슈퍼푸드로도 인정받는 십자화과 채소인데요.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매우 높은 편이며, 이 풍부한 양의 베타카로틴이 체내 흡수되는 과정 중 비타민A로의 전환이 이루어져 면역력 증진 및 시력 보호 등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아울러 케일에는 클로로필과 인돌, 루테인, 비타민K, 마그네슘, 칼슘 등의 영양성분들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 그 외 채소

 

앞서 소개된 여러 채소들 이외에도 순무와 콜라비, 유채, 청경채 등의 채소도 십자화과를 대표하는 채소들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십자화과 채소를 먹을 때는 너무 오랜 시간 삶아서 먹는 것보다 살짝 데쳐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십자화과 채소에 함유된 식물성 화학물질인 글루코시놀레이트는 끓는 물에 오래 삶게 되면 많은 양이 녹아서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십자화과 채소 섭취를 통한 건강 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너무 장시간 삶아서 먹는 것보다 약간 데쳐서 먹는 방식이 가장 효과적인 섭취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상 십자화과 채소의 다양한 종류 및 효능 정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