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식당에서 음식을 먹고 난 이후 각자 음식 값을 지불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더치페이 한다'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네덜란드를 뜻하는 더치(Dutch)와 지불하다라는 뜻의 페이(pay)가 합쳐진 단어인 더치페이는 비용을 각자 부담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네덜란드와 처음 기원이 되었으며, 현재는 음식 값을 동등히 나누어 낸다는 의미를 담은 하아의 고유명사처럼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더치페이의 보다 자세한 뜻과 유래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치페이 뜻과 유래

 

 

 

 

더치페이의 처음 어원은 더치 트리트(Dutch treat)란 단어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더치는 네덜란드 사람 혹은 네덜란드 국가 등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트리트(treat)는 누군가를 대접하거나, 한턱을 낸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더치 트리트는 다른 사람에게 극진한 대접을 하거나, 한턱을 낸다는 것을 뜻하며, 네덜란드에서 오랜 전통 문화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1600년 초반 경에 네덜란드와 영국은 아시아 지역의 식민지 경쟁과 해상 무역 등을 이유로 대립하는 관계였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대립은 더욱 악화되어 17세기 후반 경에는 해상 주권 확보를 위한 전쟁을 3차례에 걸쳐 벌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전쟁을 겪은 중에 네덜란드의 재해권은 영국으로 넘어가게 되었고, 두 나라의 갈등은 더욱 극심한 양상으로 치닫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양국간에 갈등 관계를 겪는 중 영국인들이 네덜란드 사람들을 탓하기 시작하면서 더치(Dutch)라는 말을 점차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네덜란드 오랜 관습 중 하나였던 더치트리트의 의미를 점차 변화시키게 되었다고 합니다. 본래 대접한다는 의미인 트리트(treat) 대신 지불하다는 뜻의 페이(pay)로 바꿔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바뀌어진 단어의 의미로 더치페이는 대접한다는 처음의 의미에서 함께 식사를 한 뒤 자기가 먹은 음식에 대해서만 음식값을 지불하는 정반대의 의미로 해석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후 더치페이는 먹은 음식에 각자 비용을 부담하는 계산방식을 가리키는 용어로 굳어지게 되었는데요. 처음에는 네덜란드인들에 대한 조롱과 비하의 의미를 담아 더치페이라는 말이 자주 쓰였지만, 근래에 와서는 각자 자신이 먹은 것을 계산하는 합리적인 소비문화 중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현재 외국에서는 더치페이라는 말을 더 이상 사용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세계적인 영어사전인 옥스퍼드 영어사전에서도 더치페이라는 단어가 기재되어 있지 않으며, 대신 고잉 더치(Going Dutch), 더치 데이트(Dutch Date) 등의 표현이 쓰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의 국립국어원에서도 더치페이라는 말 대신에 각자내기라는 말을 쓰도록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 더치페이의 뜻과 유래 정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 가득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