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체 내에서 냄새가 유독 많이 나는 특정 부분이 있는데요. 정수리 역시 특유의 비릿하고 불쾌한 냄새가 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정수리는 머리를 감은 직후엔 좋은 냄새가 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불쾌한 냄새가 점차 강해질 수 있는데요. 여러 다양한 원인에 의해 냄새가 발생하고,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여러 발생 원인들을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수리 냄새를 심하게 하는 다양한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수리 냄새 심하게 나는 이유

 

 

 

 

1. 피지의 과다 분비

 

정수리 냄새가 나는 첫 번째 이유는 과다 분비된 피지의 영향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지는 피지선에서 나오는 분비물을 말하며, 피부 표면의 건조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두피는 얼굴과 비교해 약 2배 정도 많은 피지선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여름이나 운동 직후와 같이 열이 많아지게 되면 피지 분비가 더욱 활발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때 모발에 엉켜있던 땀과 노폐물이 피지와 엉켜 산화됨에 따라 정수리 냄새를 더욱 심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많은 양의 땀 배출

 

많은 양의 땀을 배출하는 것도 정수리 냄새가 심해지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운동 및 기온 등의 영향으로 많은 양의 땀을 흘리게 되면 땀이 두피에 남게 되는데, 이때 두피에 있는 박테리아와 섞이게 될 시 냄새가 나게 됩니다. 특히 운동 및 활동 이후에 세척을 하지 않고 땀이 두피에 축적될 시에는 냄새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온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이상의 열로 인해 많은 땀을 배출시키는 질환인 다한증 증상 발생 시에는 냄새가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3. 과도한 자외선 노출

 

두피로 강렬하게 내리쬐는 자외선에 과도한 노출 역시 정수리 냄새를 심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두피가 자외선에 오래 노출될 경우 두피 건조가 심화되고, 이에 따라 모공이 확장됨에 따라 모근 약화 및 모탈의 탄력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건조해진 두피는 부족한 수분을 대체하기 위해서 유분을 과도하게 분비하게 되고, 이러한 작용 기전에 따라 정수리 냄새가 심해질 수 있게 됩니다.

 

 

 

 

4. 잘못된 머리 감는 습관 지속

 

머리를 잘못된 방식으로 감는 습관도 정수리 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샴푸나 헤어 스타일링을 이용하여 머리를 감고 깨끗하게 헹궈내지 않게 되면 잔여물이 남아 두피를 자극할 수 있고, 세균의 번식으로 인한 두피 냄새를 심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머리를 감고 난 이후에 머리카락을 완전히 말리지 않게 되면 습기 속에서 세균이 번식해 냄새를 유발할 수 있는데요. 특히 반복적으로 두피를 전부 말리지 않고 취침을 할 경우엔 베개와 침구류에 세균 증식이 이뤄져 두피 관련 질환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그 외 발생 원인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릴 정도로 신체 정상적인 대사에 악영향을 끼치는 과도한 스트레스는 정수리 냄새를 심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두피 열이 상승하게 되고, 이로 인해서 냄새가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잘못된 생활습관 및 질환 등의 여러 원인에 의해 신체 면역력이 저하될 경우엔 세균의 증식이 더욱 활발해져 정수리 냄새가 심해질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상 정수리 냄새를 심하게 발생시키는 여러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