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신 시기에는 음식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요. 임산부의 건강관리 뿐만 아니라 태아의 성장 발달을 위해서 다양한 영양소들이 풍부한 음식들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임신 시기에 잘못된 식습관을 지속할 때는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임신 시기에 섭취를 가급적 피해야할 식품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시 피해야할 식품

 

 

 

 

1. 카페인 함유 식품

 

임신 중 가급적 섭취를 피해야할 첫 번째 식품은 다양한 형태의 카페인 함유 식품입니다. 카페인은 각성 효과를 통한 집중력 증진, 졸음 방지 등의 효과가 있지만 칼슘과 철분 등의 필수영양소들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을 하므로, 영양의 공급이 필수적인 태아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카페인을 과잉 섭취할 때는 자궁으로 가는 혈류를 방해해 유산의 발생 가능성도 높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300mg 이상의 카페인을 마실 경우, 태아의 신경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카페인 함유가 높은 커피와 녹차, 홍차, 초콜릿, 탄산음료, 에너지음료 등의 섭취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익히지 않은 음식

 

임신 시기에 되도록 섭취를 피해야할 두 번째 음식은 익히지 않은 음식입니다. 날로 섭취하는 다양한 해산물과 육류 등을 섭취할 땐 기생충과 같은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어 식중독 및 장염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임신 시기엔 치료가 제한될 수 있어서 태아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가급적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울러 참치와 같은 생선류에는 살에 메틸수은이 많이 축적되어 있어서 섭취 시 태아의 정상적인 중추신경계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 임신 시기에는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술

 

술을 마시는 것 또한 임신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태아가 알코올에 노출될 시 정상적인 신경세포 발달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뇌와 심장, 신장, 척추 등의 신체 전반적인 부분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신체적 기형 및 정신적 이상 등의 문제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술은 소량으로 마신다 할지라도 태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절대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음주는 출산 이후 모유 수유 기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에 임신 초기부터 시작해 모유 수유가 끝날 때까지 금해야 합니다.

 

 

 

 

4. 다양한 인스턴트 및 가공식품

 

각종 인스턴트 및 가공식품들을 임신 시기에 섭취하면 건강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지만, 과잉으로 섭취할 때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식품군들에는 다량의 단순당 및 염분, 인공화합물 등의 함량이 높아 섭취 시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태아의 건강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기름에 튀긴 음식들이나 패스트푸드 등의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군들의 과잉 섭취도 태아 건강을 위협하는 원인이 될 수 있기에 가급적 과잉 섭취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임신 시 피해야할 식품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