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경전달물질은 뇌를 비롯하여 체내의 신경세포에서 방출되어 인접해 있는 신경세포 등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물질을 말하는데요. 아세틸콜린과 글리신, 아드레날린 등의 다양한 형태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옥시토신은 이러한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로, 간뇌의 시상하부 아래에 위치한 뇌하수체 후엽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을 말하는데요. 여성의 출산 시 분비되어 자궁수축을 통한 분만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어 자궁수축호르몬으로 불리기도 하며, 연인 간에 애정이 생길 때 분비가 되어 사랑의 호르몬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옥시토신의 다양한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옥시토신 다양한 효과

 

 

 

 

옥시토신의 가장 주된 효과는 앞서도 언급한 것처럼 자궁 수축을 통해 분만이 쉽게 이뤄지도록 하는 작용입니다. 옥시토신이란 어원 자체가 그리스어로 일찍 태어난다라는 의미에서 유래가 된 것인 만큼 자궁을 수축시켜서 태아를 원만히 분만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임신 3개월 때 산모에게서 왕성하게 분비되기 시작해 출산할 때 진통을 유발하고 자궁 수축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태아가 자궁 밖으로 더욱 잘 빠져나올 수 있게 합니다.

 

 

 

 

옥시토신은 출산할 때 뿐만 아니라 출산 이후 아기를 돌볼 때도 분비량이 크게 늘어나 아이와 엄마 사이의 유대감을 크게 만들고, 모유 수유를 돕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2007년 미국 심리과학 저널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출산 한 달 이후 아이에게 노래를 해주거나, 밥을 주고, 목욕을 시켜주는 등의 행동을 할 때 옥시토신의 분비량이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옥시토신이 자궁수축호르몬이란 명칭 뿐만 아니라 엄마 호르몬, 모성애 호르몬 등으로 불리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효과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옥시토신은 사랑의 호르몬이란 명칭으로도 불릴 만큼 연인 간의 애정이 형성되고, 타인과의 긴밀한 유대감이 만들어질 때 많이 분비가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연인 사이의 신체 접촉에서 더 많은 애정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게 한다고 합니다. 아울러 옥시토신은 타인에 대한 신뢰도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옥시토신이 높을수록 타인에 대한 신뢰도 및 공감능력이 높으며, 자신이 신뢰받고 있다고 느낄 때 옥시토신의 분비가 왕성해지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옥시토신은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고 관리하는데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옥시토신의 원활한 분비는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코르티솔의 분비를 억제하여 스트레스 조절에 좋은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극심한 정신적 긴장을 푸는데도 효과적이며, 과한 스트레스와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는 불안감과 우울감, 초조함 등을 해소시켜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상 옥시토신이 가진 다양한 효과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