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이어트를 하는 기간에는 평소 먹고 싶은 음식을 섭취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치팅데이는 이러한 부분을 보완해 만든 개념으로, 다이어트 시기의 엄격하고 제한된 식사에서 벗어나 먹고 싶었던 음식을 마음껏 먹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주로 다이어트를 위한 식단조절 중 부족했던 탄수화물을 보충하기 위해 활용됩니다. 치팅데이는 속인다(cheating)는 의미와 하루, 날(day) 등이 합쳐져 만들어진 용어로, 치트 데이(cheat day)와 치트 밀(cheat meal) 등의 여러 이름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치팅데이가 신체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팅데이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

 

 

 

 

다이어트 시기의 철저한 식단 관리 및 운동 등으로 체중 조절을 할 때는 음식 섭취 제한으로 인해 필연적으로 스트레스가 뒤따르게 됩니다.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는 신경을 예민하게 하고, 쉽게 불안해지게 하는 등의 정신적인 부분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될 수 있는데요. 치팅데이에 먹고 싶었던 음식을 마음껏 섭취할 수 있음으로써 제한된 식단 관리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치팅데이를 가지면 스트레스를 크게 받지 않으면서 꾸준히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있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 시기의 부족한 탄수화물을 치팅데이에서 보충해줌으로써 에너지원 역할을 하는 글리코겐의 축적을 유도하여 다이어트 시기에 떨어질 수 있는 신진대사와 컨디션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치팅데이에서 부족한 탄수화물을 공급해주는 효과로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렙틴의 분비량에도 관여해 지방의 연소를 돕는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치팅데이에 탄수화물을 적절히 섭취할 경우 인슐린의 분비 촉진 작용으로 섭취한 칼로리가 지방이 아닌 근육으로 전환되도록 도와준다는 견해도 있다고 합니다.

 

 

 

 

치팅데이가 효과적이라는 주장과 대비되어 신체에 안 좋은 부작용을 유발한다는 의견도 많이 있는데요. 치팅데이에 음식 섭취를 일종의 보상 개념으로 탄수화물과 설탕 등을 과잉으로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과 같은 소화기계 이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상성 파괴에 따라 정상적인 체내 호르몬 대사 작용에 혼란이 생김으로써 오히려 다이어트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음식을 섭취하지 않다가 치팅데이에 너무 많은 양의 음식물을 섭취함에 따라 섭식장애와 같은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치팅데이 올바른 활용법

 

 

 

 

치팅데이라는 개념을 잘 활용하기 위해선 최대한 지속가능한 형태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치팅데이에 음식을 조절하지 않고 폭식 및 과식을 할 경우 앞서 언급된 신체적 이상 현상을 유발할 수 있기에 조절해야 합니다. 그리고 치팅데이를 충동적으로 정하는 것을 피하고, 최대한 일정한 주기를 설정해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1~2주에 1회 정도가 권장되는 방법이며, 과식 및 폭식하지 않는 선에서 2회 정도 시행하여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루 전체를 치팅데이로 정하는 것보다 하루 중 먹고 싶은 음식을 먹는 구체적인 시간을 정해 일정한 주기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 무절제한 폭식을 막고, 치팅데이를 지속가능한 형태로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상 치팅데이의 뜻과 신체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