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장미과에 속한 아몬드 나무의 열매인 아몬드는 견과류를 대표하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유의 고소하고 담백한 맛으로 통째로 섭취하거나, 슬라이스 혹은 분말의 형태로 우유와 과자, 빵 등의 다양한 가공식품의 재료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원활한 대사 작용을 위한 필수지방산 중 하나인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의 함량 비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E와 각종 영양소들이 풍부해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다양한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지닌 아몬드이지만 과다 섭취에 따른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과량 섭취가 아닐지라도 체질에 따른 알레르기 증상도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작용 증세를 잘 확인한 다음 섭취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아몬드의 섭취로 생길 수 있는 여러 부작용 증세와 하루 적정 섭취량에 대한 여러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몬드 부작용

 

 

 

 

1. 체중 증가

 

아몬드에는 식이섬유가 100g 당 10.63g 정도로 풍부할 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장기능 개선 및 영양의 효율적인 공급을 돕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몬드의 칼로리는 100g 당 597kcal 정도로 높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체중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특히나 아몬드는 요거트 및 샐러드 등의 다른 음식과 곁들여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섭취할 경우 칼로리가 더해지는 작용으로 과체중의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체중이 증가하고 불필요한 지방이 몸 안에 과다 축적되면 고지혈증, 동맥경화, 당뇨, 대사증후군 등의 여러 성인병 발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정 섭취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위장 장애

 

아몬드의 풍부한 식이섬유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부팽만감과 가스 생성, 위경련, 설사 등의 다양한 형태의 위장 관련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몬드의 과다 섭취 이후 수분의 섭취가 적으면 변비의 발생 및 증상이 더욱 악화가 될 수 있는데요. 아울러 아몬드이 과잉 섭취 시 과도한 섬유질의 체내 유입으로 인한 마그네슘, 칼슘, 아연, 철분 등의 필수 무기질들의 흡수율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적정량을 초과한 과다 섭취를 하지 않아야 하며, 특히 평소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변비 관련 약제를 복용 중인 경우라면 더욱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신장결석 발생

 

신장은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내 소변으로 배출시키고, 혈액 속 전해질 농도 조절 및 혈압을 조절하는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신장결석은 신장 내부의 신우에 돌이 생겨서 주위 요로계통의 조직으로 퍼지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아몬드에는 수산이라고 불리는 옥살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옥살산 성분이 체내 칼슘과 만나게 되면 옥살산 칼슘으로 만들어지면서 결석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아몬드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옥살산 칼슘의 과다 형성으로 인한 신장 기능의 저하 및 신장결석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알레르기 발생

 

특정 음식물의 섭취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때가 있는데요. 이런 알레르기는 음식물이 가장 먼저 접촉하는 입술과 구강점막에 일차적으로 발생하고, 위장관과 피부, 호흡기 등에 각종 이상 증세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아몬드 역시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입술과 구강점막이 부어오르는 증상을 비롯해 콧물과 붉은 반점 등이 이상 증세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할 경우엔 아나필락시스라는 알레르기 쇼크 상태를 발생시켜, 호흡곤란 및 구토, 현기증, 저혈압 등의 증세를 야기할 수 있기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비타민E 과다 섭취

 

지용성 비타민의 한 종류인 비타민E 성분은 세포막 유지 및 세포의 노화를 막는 탁월한 항산화물질로 알려져 있는데요. 아몬드는 비타민E를 공급하는 최상의 식재료 중 하나로, 강력한 산화방지제 역할에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하게 섭취할 시 비타민E의 과다 섭취에 따른 두통과 만성피로 등의 부작용 증세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비타민E의 과잉 섭취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아몬드를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몬드 하루 권장 섭취량

 

 

 

 

아몬드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약 28g 정도라고 하며, 개수로 20~25개 정도되는 양이라고 하는데요. 약 20개 정도의 아몬드를 섭취할 시 하루 필요한 비타민E의 약 80% 정도를 보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적정 섭취량을 초과한 양을 섭취할 시 앞서 언급된 체중 증가 및 위장 관련 장애가 발생할 수 있기에 적정량 섭취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 아몬드의 부작용 및 하루 섭취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내용들이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좋은 일이 가득한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