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감기는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의 감염 증상을 말하는데요. 목 부분의 통증을 비롯한 콧물, 코막힘, 기침, 근육통 등의 여러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목 부분의 통증으로 인후부가 손상되기도 하는데, 춥고 건조한 계절에 감기로 손상된 인후부가 정상으로 회복되지 않으면 기침과 가래, 후두부의 이물감이 몇 주에 걸쳐 지속됨으로써 급성 중이염, 부비동염, 폐렴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만성질환을 앓고 있다면 증세가 더욱 악화가 될 수 있습니다.

 

목감기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함과 동시에 면역기능의 약화를 유발하는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식습관, 스트레스를 개선하고 줄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춥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는 겨울철이나 낮과 밤의 기온차가 심한 환절기 시기에는 목감기의 발생률이 높아지게 되므로 외출 시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며, 오래 머무는 실내 공간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가습기를 틀거나 젖은 빨래를 걸어두어 습도를 적절히 유지해야 합니다. 아울러 목의 건조를 막아주고, 면역체계의 유지를 돕는 다양한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목감기 예방과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목감기에 좋은 작용을 하는 다양한 음식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

 

 

 

 

1. 생강

 

목감기를 예방하고, 목감기를 최대한 빨리 낫게 하는데 효과적인 첫 번째 음식은 바로 생강인데요. 생강에 풍부하게 함유된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탁월한 항염작용을 가진 성분으로 호흡기를 보호하고, 기관지 내부의 염증을 제거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생강은 기침과 가래를 막고, 폐 기능을 원활하게 해 목감기 뿐만 아니라 각종 호흡기, 기관지 질환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아울러 생강의 풍부한 진저롤, 쇼가올 성분은 혈액순환을 활성화하고, 체온을 정상화해서 수족냉증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생강의 향과 맛이 강해 그냥 섭취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생강차나 생강청의 형태로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2. 도라지

 

특유의 씁쓸한 향과 맛으로 무침이나 국, 나물 등의 다양한 요리로 활용되는 도라지도 목감기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도라지에는 인삼의 주요 성분으로도 잘 알려진 사포닌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서 기관지 점액 분비를 촉진하고, 기관지 점막을 보호하는데 뛰어납니다. 또한 기침과 가래, 염증을 삭혀주는 효과로 기관지 및 호흡기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도라지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탁월한 면역활성물질로도 잘 알려져 있기에, 목감기의 발생에 영향을 끼치는 면역체계가 약화되지 않도록 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3. 모과

 

뛰어난 향이 특징인 모과는 폐를 튼튼하게 함과 동시에 가래를 삭혀 주고, 기침을 멎게 하므로 목감기 뿐만 아니라 기관지, 폐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모과에는 면역력 강화를 돕는 비타민C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성분도 풍부하여 목감기 발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모과의 뛰어난 감기 예방 효과로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감기와 기관지염, 폐렴 등의 치료를 돕는 약재로써도 많이 이용을 해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과는 딱딱한 식감과 시고 떫은 맛으로 생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모과차나 모과청 등의 형태로 섭취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대추

 

대추나무의 열매인 대추는 호흡기를 튼튼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한기로 인한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특히 붓고 아픈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어서 목감기의 예방과 관리에 효과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추는 차나 죽 등의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으며, 앞서 소개된 생강과 특히 궁합이 좋다고 알려져 있기에 대추생강차로 섭취하면 더욱 뛰어난 목감기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5. 꿀

 

각종 영양성분들의 풍부한 함량으로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꿀도 감기 예방을 돕는데 뛰어난 음식인데요. 꿀에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 아미노산, 효소들의 복합 작용으로 감기의 원인이 되는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아울러 꿀은 기침 증세를 완화하는데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데, 연구에 따르면 기침 억제 성분인 덱스트로메토판보다 소량의 꿀을 섭취하게 되면 기침 증상과 빈도를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꿀은 대개 과당과 포도당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과량 섭취 시 당분의 과잉 섭취로 인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만큼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그 외 음식들

 

앞서 소개된 여러 음식들 뿐만 아니라 비타민C가 풍부한 각종 채소류들과 제철과일들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도 목감기에 좋은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효소의 구성 요소로 핵산과 아미노산 대사에 관여하는 필수 미량 원소인 아연도 목이 따끔거리는 느낌과 기침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굴이나 소고기, 해조류, 콩류 등의 아연이 풍부한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목감기의 예방과 증상 완화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목감기 증상이 있을 시 찬 음식을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차가운 음식을 섭취할 경우 목의 건조감이나 따끔거리는 통증을 잠시 줄여줄 순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형태일 뿐이며 오히려 목감기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목감기에 좋은 작용을 하는 다양한 음식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