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생활 중 가끔씩 눈에 뭔가 모래나 이물질이 낀 것 같은 느낌의 이물감이 발생할 때가 있는데요. 이러한 이물감은 과로와 스트레스, 오랜 작업과 업무, 학업 등으로 한 번씩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에 휴식을 취하면 회복하는 일시적인 형태가 아닌 이물감이 오래 지속될 경우에는 특정 질환의 발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눈에 이물감 발생에 영향을 끼치는 여러 원인들과 특정 질환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눈에 이물감이 발생하는 원인 및 질환

 

 

 

 

1. 이물질 및 자극에 의한 원인

 

눈에 이물감이 발생하게 되는 가장 흔한 원인은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기 때문인데요. 눈에 들어간 이물질이 원인인 경우, 눈을 비비지 말고 이물질이 자연스럽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인공눈물을 이용해 씻어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콘택트렌즈의 사용으로 눈에 무리가 갔거나, 렌즈와 눈 사이의 이물질에 의해서도 이물감을 느낄 수 있는데요. 따라서 콘택트렌즈의 장시간 사용을 줄이고, 일정 시간 사용 이후에는 렌즈 제거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아울러 눈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물리적, 화학적 자극, 알레르기성 물질에 노출되었을 때도 눈의 통증과 이물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안구건조증

 

눈에 이물감이 생기는 이유 중 하나는 안구건조증에 의한 영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눈물이 부족해서 생기는 질환인데요. 모래알이 들어간 것 같은 이물감을 비롯해 콕콕 쑤시는 느낌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또한 눈이 시리고 건조한 느낌, 눈곱이 자주 끼는 등의 여러 증상들을 동반하고, 심한 경우 충혈과 두통 등의 증상들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안구건조증은 단순한 불편 증상이 아닌 안질환에 속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장시간 방치할 경우에는 시력 저하와 각막의 손상, 각막염 등의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발생에 영향을 끼치는 주된 원인은 컴퓨터 작업이나 스마트폰 사용, 게임기 사용, 독서 등을 휴식없이 장시간 지속하는 것과 건조한 실내에서 장시간 머무르는 생활습관, 햇빛, 먼지 등의 여러 환경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겹쳐서 발생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3. 눈다래끼

 

눈다래끼는 짜이스샘과 마이봄샘, 몰샘 등의 분비샘에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눈에 모래가 낀 것 같은 이물감과 함께 빨갛게 부어오르며, 가려운 증세,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눈다래끼는 대부분의 경우에 저절로 좋아지나 겉다래끼 혹은 속다래끼가 적절히 치료되지 않을 시 주변 조직으로 감염이 확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다래끼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눈을 깨끗히 하고, 눈을 자주 비비거나 만지지 않아야 하는데요. 눈을 만져야 할 경우에는 손을 깨끗히 씻은 후에 만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결막염

 

결막은 눈꺼풀의 안쪽과 안구의 바깥쪽을 덮고 있는 투명하고 얇은 막을 말하는데요. 결막염이란 세균과 바이러스, 진균 등의 미생물과 꽃가루, 화학적인 자극 등의 환경적 요인에 의해 결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하며, 증상 발생 시 이물감과 통증, 눈곱, 눈물, 가려움증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세균성 결막염은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시행하면 수일 내에 호전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바이러스성 결막염에 걸린 경우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2주 정도면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한 항생제 점안이나 점안 스테로이드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경우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과 접촉하지 않으면 증상이 호전되지만, 접촉 시에는 염증이 더욱 심해지는 양상을 띠게 됩니다.

 

 

눈 이물감 발생 예방 방법

 

 

 

 

눈에 이물감을 막기 위해서는 눈이 피로하지 않고 건조하지 않게 해주어야 하는데요. 컴퓨터와 스마트폰, 독서 등을 오랜 시간 지속하는 것을 피하고, 중간 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해주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실내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주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며, 눈의 건조를 막기 위해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주어야 합니다. 아울러 블루베리와 빌베리, 블랙베리 등의 베리류 과일들과 견과류, 짙은 녹색 채소, 등푸른생선, 콩류, 현미 등의 눈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눈 이물감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 다래끼와 결막염 등의 여러 질환들은 위생 관리에 의한 부분이 발생에 큰 영향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항시 손을 깨끗히 씻고, 눈을 비비고 만지지 않아야 합니다.

 


 

이상 눈 이물감의 발생을 일으키는 여러 원인과 질환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좋은 일이 가득한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