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백합과의 다년초에 속해 있는 파는 배추와 무, 마늘, 양파 등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채소 중 하나인데요. 특유의 향과 알싸한 매운 맛으로 다양한 요리의 향과 맛을 더해주는 향신 채소로 많이 이용될 뿐만 아니라 육수를 우려낼 때 시원한 맛과 감칠맛을 내기 위한 용도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풍부하게 함유된 알리신과 베타카로틴, 비타민C, 식이섬유 등의 유효성분들의 의해 각종 성인병의 예방 효과 및 위장건강, 노폐물 배출 등의 여러 건강상 이점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뛰어난 효능을 가진 파는 잎과 줄기, 뿌리 등에 걸쳐 영양성분들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파의 뿌리 흰부분은 한방에서는 총백이라고 불리며, 추운 기운을 배출시키고 땀을 내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러한 여러 작용에 의해 감기를 비롯한 여러 질병을 치료하는 약재로도 많이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파뿌리의 효능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뿌리 주요 효능





1. 감기예방


파뿌리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한다면 감기의 예방 및 증상 완화 효과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앞서도 언급한대로 파뿌리는 차가운 기운을 배출시키고 땀을 내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해열작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감기의 증상 개선 및 감기로 인한 두통 증세를 완화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파뿌리는 땀 분비를 활발하게 하고, 노폐물을 땀과 함께 배출시켜주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어서 콧물과 재채기, 가려움증, 코막힘 등의 여러 증상들을 유발하는 비점막의 염증성 질환인 비염의 증상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혈관건강


파뿌리 속 풍부하게 함유된 알리신 성분이 혈관을 확장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함과 동시에 혈소판에 작용해 혈액이 뭉쳐져 발생하는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는데도 뛰어나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증진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파뿌리에는 칼륨 성분도 다량 포함되어 있어서 나트륨과의 균형을 통한 정상 혈압을 유지하도록 돕는 효과로 고혈압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들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피로회복


파뿌리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이 체내 에너지대사에 직접적인 작용을 하는 비타민B1 성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일 뿐만 아니라 당질의 분배를 촉진하는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로를 회복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알리신 성분의 탁월한 혈액순환 촉진 효과 역시 저하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4. 당뇨예방


당뇨는 인슐린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분비량이 부족해 발생하는 대사질환인데요. 파뿌리에 높은 함량으로 포함된 알리신 성분은 인슐린의 정상적인 분비를 돕는 작용에도 관여를 하기 때문에 당뇨의 예방 및 증상을 개선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5. 뼈건강


파뿌리에는 뼈와 치아의 구성 요소로 작용하는 무기질인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뼈의 생성과 유지의 정상적인 작동을 돕고, 골밀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뼈건강증진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뛰어난 뼈건강증진 효과로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골격 발달 및 골밀도의 약화로 발생하기 쉬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피부건강


파뿌리에는 탁월한 항산화력을 가진 비타민C가 다량 포함되어 있어서 피부의 결합조직인 콜라겐의 합성을 돕고, 피부 속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주어 건강한 피부를 관리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파뿌리에는 비타민C 뿐만 아니라 뛰어난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활성산소로 야기되는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파뿌리 부작용 및 먹는법





파뿌리에는 앞서 언급이 된 다양한 효능들이 있긴 하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땀을 많이 배출시키고 정신을 흐리게 해 체력의 빠른 소모를 발생시키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과량 섭취 시에는 변비 증세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파뿌리는 보통 달여서 마시거나 차의 형태로 마시고, 육수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파뿌리를 달일 때는 대파의 하얀 부분에서 뿌리까지 10cm 정도 되는 부분을 2개에서 3개 정도 준비해 깨끗히 세척한 이후, 300cc 정도의 물을 넣고 약 30분간 약불로 끓여주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물을 끓일 때는 생강과 배 등을 같이 넣고 끓이게 되면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 파뿌리의 다양한 효능 및 부작용, 먹는법 등에 대한 여러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