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의 양이나 종류를 제한하여 섭취해 체중을 조절하는 다이어트는 건강과 미용을 매우 중요한 관리습관인데요. 특히나 과체중과 비만이 장시간 이어질 시에는 축적된 지방으로 인해 대사증후군을 비롯한 당뇨, 각종 심혈관질환 등의 발생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에 효과적인 건강관리와 질병예방을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시행되어야할 중요한 습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 너무 무리한 체중 감량은 근육의 손실을 비롯하여 영양의 불균형으로 인한 몸 전체의 정상적인 신진대사에 문제를 초래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필수적인 작용을 하는 영양성분들이 균형 있게 조합된 건강식단을 구성해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함에 있어서 가장 우선적인 필수사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서트푸드 다이어트는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다이어트 식단 중 하나인데요. 영국 출신의 세계적인 팝가수이자, 탁월한 작곡 작사 능력까지 겸비한 싱어송라이터인 아델이 서트푸드 다이어트 식단을 꾸준하게 지속해 45kg을 감량했다는 것으로 큰 화제가 된 바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서트푸드의 의미와 다이어트 식단 음식 및 방법 등에 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트푸드(Sirt Food) 의미





서트푸드는 에이든 고긴스와 글렌 멜튼이라는 영국의 영양학자들이 개발한 식단으로, 시트루인(Sirtuin)이라는 단백질 성분을 활성화시키는 폴리페놀 성분 함량이 높은 음식을 의미합니다. 시트루인은 뇌와 심장, 간 등의 신체 조직에서 만들어지고 있으며, 다이어트 유전자 및 장수 유전자라고 불리는 단백질 탈아세틸화효소인데요. 세포를 염증으로부터 보호함과 동시에 신진대사 활성을 통한 세포의 진행 속도를 늦춰주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트푸드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체내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고 축적을 막는 작용을 하는 성분인데요. 이러한 폴리페놀이 풍부한 서트푸드의 음식의 섭취로 앞서 언급이 된 시트루인의 활성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체내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고 에너지 소비를 촉진하여 체중 감량에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은 지방의 흡수 억제 뿐만 아니라 항산화작용에도 뛰어나 활성산소 제거 및 염증 수치 감소를 통한 고혈압과 당뇨 등의 만성질환의 예방에도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여러 연구를 통해 폴리페놀 성분이 활성화시키는 시트루인은 만성 염증과 인슐린 저항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습니다.



서트푸드 다이어트 식단 음식 종류 및 방법





서트푸드 음식은 케일과 파슬리, 루꼴라, 레드치커리, 아스파라거스, 부추, 미나리, 딸기, 바나나, 사과, 양파, 메밀, 병아리콩, 호두, 피칸, 피스타치오, 블루베리,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강황, 울금, 대추야자, 케이퍼 등의 다양한 채소와 과일, 곡류 등이 해당됩니다. 이외에도 닭가슴살, 새우, 연어, 레드와인, 올리브오일, 다크초콜릿, 녹차, 코코아, 커피, 말차, 간장 등의 여러 음식들 또한 서트푸드 식품군에 포함이 된다고 합니다.





서트푸드 다이어트 식단은 앞서 소개된 여러 음식들을 주요 식단으로 칼로리를 철저히 제한해 일주일동안 진행을 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일주일 중 처음 3일 동안은 서트푸드로 만든 주스 3잔과 서트푸드를 합쳐서1,000kcal를 하루 간격으로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남은 4일은 서트푸드 주스 2잔과 서트푸드에 속한 음식들을 합쳐서 총 1,500kcal를 섭취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7일 다이어트 식단 단계 이후에는 평소 먹는 일반식단에 서트푸드를 곁들여 적정 칼로리를 섭취하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서트푸드 일주일 다이어트 식단은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식단이기 때문에, 일주일 이후에는 충분한 단백질 섭취와 함께 서트푸드가 중심이 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서트푸드 다이어트 식단은 칼로리를 철저히 제한하는 방식이므로 오랜 기간 동안 지속할 수는 없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엄격한 칼로리 제한 식단을 3주 이상 지속할 시에는 신체 활동에 필요한 영양소 공급 부족으로 신체의 방어시스템인 면역기능이 저하가 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피로감과 무력감, 정신적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서트푸드 식단을 계속 이어나가게 되면 정상적인 기초대사량에도 문제가 발생해 감량했던 체중이 다시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는 요요현상이 빠르게 올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서트푸드 다이어트가 끝난 이후에는 요요현상을 막기 위해 운동을 꾸준히 병행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임산부와 수유부, 당뇨가 있거나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경우라면 서트푸드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서트푸드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