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더운 여름철이나 고온의 환경에서 장시간 머무르게 되면 몸에 열이 많아지게 되면서 우리 몸은 땀을 배출시켜 체온을 적절히 조절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너무나 과도한 열이 몸 안에서 발생하게 되면 땀의 배출만으로 체온이 조절되지 않으며, 열독과 체세포의 손상을 야기해 위와 장과 같은 소화기계통 및 여러 신체기관에 여러 기능적 이상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몸에 발생하는 열을 내리기 위해서 냉수와 아이스크림, 음료수 등의 차가운 음식들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배탈과 소화불량 등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오히려 몸에 열을 더욱 상승시키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게 되는데요. 이렇게 체내 열이 급격히 상승될 시에는 몸의 열을 자연스럽게 내려주는 다양한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도 열을 진정시키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몸에 열기를 내려주는데 많은 도움을 줄 여러 음식들에 대한 정보들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몸에 열을 내려주는 음식





1. 파인애플


첫 번째 소개시켜 드릴 몸에 열을 내려주는데 효과적인 음식은 파인애플인데요. 파인애플은 대표적인 찬 성질을 가진 음식 중 하나로 꾸준히 섭취할 시 몸에서 발생하는 열기를 가라앉혀주는데 좋은 효과를 가진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파인애플의 주요 핵심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브로멜린 성분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로써 뛰어나 소화작용을 원활하게 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풍부하게 함유된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B1 성분에 의해 체내 신진대사의 활성화를 돕는데도 뛰어나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것 역시 파인애플의 섭취 시 얻게 되는 주요 효능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2. 알로에


농축액과 주스, 각종 기능성 식품의 주재료로 많이 이용되는 알로에도 몸에서 발산되는 열기를 내려주고, 체온을 적절히 조절하는 뛰어난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알로에는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강한 햇빛으로 열을 받게 된 피부의 열을 진정시키는데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알로에는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는 피부 보습 효과에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지성 및 건성 피부를 중성화시켜주는데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알로에의 주요 핵심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알로인과 알로에에모딘, 알로에틴 등의 여러 성분들에 의해 각종 세균과 진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항균작용에도 뛰어나며, 몸 속 독소와 유해물질들을 분해시키는데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오이


오이는 시원한 맛과 아삭한 식감으로 생채나 무침, 샐러드, 오이소박이 등의 각종 요리의 재료로 많이 쓰이는 채소인데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체내 열을 진정시키는데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풍부한 수분으로 하여금 극심한 땀 배출로 야기되는 탈수 증세를 막고, 갈증을 해소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오이의 찬 성질은 열독을 사라지게 하고, 피부를 보호해 여드름과 땀띠 등의 피부 관련 질환의 예방과 증상 완화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4. 메밀


메밀은 성질이 서늘하여 대표적인 찬 성질에 속하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체내에 발생하는 열을 내려주고, 습기를 제거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몸에 열이 많게 되면 염증의 과다 생성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소화불량과 변비 등의 각종 소화기 계통의 문제를 발생시키게 되는데요. 메밀은 염증을 가라앉히고 소화를 도와 소화기능의 개선 효과 및 배변을 원활히 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열기를 진정시키는데 탁월한 메밀의 효과는 피부에 종기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데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머리에 부스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억제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메밀을 주재료로 하여 만들어지는 메밀국수나 막국수 등의 여러 음식들이 여름철 많이 섭취하는 이유가 메밀의 이러한 찬 성질과도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5. 팥


팥은 차가운 성질로 몸에 열을 내리는 천연해열제로도 탁월한 역할을 하는 음식인데요. 열독을 풀어주고, 위장에 집중된 열을 내려주는데 뛰어나 소화와 배변을 원활히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이뇨작용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어서 몸 속 쌓여있는 노폐물의 배출을 돕는데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팥에는 인삼의 핵심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서 피부와 모공의 독소와 오염물질들을 제거하는데도 뛰어나며, 이로 인해 각종 피부질환들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녹두


빈대떡을 비롯한 묵과 국수, 차, 떡 등의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로 많이 활용되는 녹두도 열을 내려주는데 이로운 작용을 하는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녹두는 체내에 열이 발생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체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데도 좋은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녹두 속 풍부한 비타민B군 성분들과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 성분들의 영향으로 신진대사 활성화를 도와 기력의 보충은 물론 몸 속 독소와 유해물질들을 배출시키는 해독효과에도 효과적인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녹두에는 라이신과 류신 등의 필수아미노산의 함량이 풍부해 성장단계에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성장 발육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 음식


앞서 소개된 여러 음식들 이외에도 매실과 가지, 미역 등의 여러 음식들도 몸에 열을 내려주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매실은 몸에 열을 내려주는 작용 뿐만 아니라 과도한 땀 배출로 발생하게 되는 갈증을 해소시키고, 피로를 회복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는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 몸에 열을 내려주고 진정시켜주는데 효과적인 음식들에 대한 정보들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내용들이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일이 가득한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