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화<리틀 포레스트>는 시험과 취업, 연애 등의 여러 일들에 지쳐버린 혜원이 고향집으로 내려와서 사계절을 보내며, 자신만의 삶의 방식을 찾아나가게 된다는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습니다.


이가라시 다이스케의 동명의 만화를 원작으로 하여 제작이 되었는데요. 이미 한 차례 일본에서도 원작 만화를 토대로 영화화가 되었습니다. 다만 두 편으로 제작되어 개봉한 일본판과는 달리 국내판은 한 편으로 제작되어 개봉한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또한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남쪽으로 튀어>,<제보자> 등이 여러 영화들을 만든 임순례 감독이 연출을 맡았으며, 김태리를 비롯한 류준열, 진기주 등의 여러 배우들이 출연을 했습니다.





한국판 리틀 포레스트가 일본판과 차별화된 지점이 있다면 한 편으로 압축시킨 것 뿐만 아니라 요리에 대한 부분을 덜어내고 스토리에 관련된 부분을 한층 더 보강시켰다는 점이 아닐까 하는데요.


음식과 풍경ASMR을 보는 듯 잔잔한 장면이 이어지고, 서사가 다소 두루뭉실하게 진행되는 일본판과는 달리 한국판에선 조금 더 인물들간의 관계와 구성적인 부분에 비중을 두었기에,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가 더욱 명확해진 느낌이었는데요. 개인적으론 풍경과 요리에 중점을 둔 일본판보다 이야기와 인물에 더욱 포커스를 맞춰 구체적이고 리듬감 있게 표현해낸 한국판이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일본판과의 또다른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서브 캐릭터들의 비중이 아니었나 싶은데요. 일본판의 두 조연이었던 유우타와 키코는 영화 속 자연 풍경과 비슷한 느낌으로 크게 드러나지 않고 다소 평면적인 느낌이었다면, 한국판에의 재하와 은숙은 일본판에 비해 더욱 생기 있고, 입체적인 느낌으로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특히 김태리, 류준열 배우의 자연스러움과 진기주의 건강한 이미지가 잘 어울러져 아옹다옹하며 힘들땐 서로 힘이 되어주는 고향 친구들간의 절친 케미 느낌을 잘 표현해낸 것 같더군요. 또한 임순례 감독의 영화에 단골 배우이기도 한 문소리의 연륜 있고 깊이 있는 연기로 휴식과 치유라는 이 영화의 주요 테마가 더욱 잘 표현이 된 것 같았습니다.





또한 요리 레시피 관련 프로그램을 방불케 하는 일본판에 비해서 그 비중이 적긴 하지만, 사계절의 제철식재료들로 만드는 다양한 요리들이 이 영화의 가장 큰 재미요소이자 힐링포인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고추장수제비를 비롯하여 배추전, 밤조림, 떡볶이, 파스타 그리고 크림브륄레 등의 여러 요리들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는 것만으로도 시각적인 즐거움과 편안한 느낌을 전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다만 본격위장자극영화라는 평이 있을 정도로 침샘을 고이게 하는 장면이 나오므로, 배를 든든히 채우고 영화를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리틀 포레스트에서 음식만큼이나 시각적인 편안함을 주는 것은 사계절의 순환에 따라 자연스럽게 볼 수 있는 자연의 변화인데요.


이런 사계절의 자연스러운 풍광을 담아내기 위해, 실제 사계절에 맞춰 4번이 크랭크인과 크랭크업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영화 속 나오는 텃밭의 토마토와 감자, 고추 등은 실제 스텝이 심어 농사를 지을 정도로 공들인 부분이라고 합니다.





또한 혜원이 생활하는 공간인 집 역시 제작진이 큰 공을 들인 부분이라고 하는데요. 적합한 집을 찾기 위해 전국의 시골 마을을 발로 뛰며 찾아다닌 결과 경북에서 70년 된 목조별채를 찾았다고 합니다.


경북 군위에 위치하고 있는 이 '혜원의 집'은 영화 촬영이 끝난 이후에도 세트가 그대로 보존이 되어 관광객들의 많은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리틀 포레스트에서 가장 인상이 깊었던 것은 아주심기라는 개념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주심기란 묘목이 얼거나, 마르지 않도록 일시적으로 땅에 묻어두는 한때심기와는 달리 농작물을 더 이상 옮겨 심지 않고, 완전하게 심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반복되고 힘든 일상에 지친 혜원이 자신의 작은 숲에서 치유와 휴식의 시간을 보낸 이후, 더 이상 옮겨 심지 않고 완전하게 심는다는 아주심기처럼 자신만의 삶의 방식을 온전히 찾아가게 된다는 영화의 주제를 가장 표현한 의미가 아니었나 싶네요.




이상 리틀포레스트에 관한 영화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일이 가득한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