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폴리페놀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화학물질의 일종으로써, 분자 하나에 하이드록시기를 두 개 이상 갖고 있는 물질을 말합니다. 폴리페놀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한다면 바로 세포 조직을 손상시키고, 산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바탕으로 하는 심혈관건강증진항암효과, 면역력관리, 노화를 방지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폴리페놀은 하나가 아닌 수천 가지의 종류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러면 지금부터 가장 널리 알려진 폴리페놀 종류와 그 효능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폴리페놀 종류 및 효능





1. 안토시아닌


블루베리를 비롯한 아사이베리, 아로니아 등의 베리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폴리페놀의 가장 널리 알려진 종류 중 하나로, 노화방지와 면역력관리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항산화작용에 대단히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시력보호, 혈관건강, 내장지방억제, 항암효과 등의 다양한 효능 역시 안토시아닌 성분의 효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카테킨


녹차의 대표적인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카테킨 성분 역시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진 성분인데요. 이 항산화력의 효과는 비타민C의 100배에 해당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암작용과 심혈관질환예방, 항바이러스, 혈당조절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또한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내장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데도 뛰어나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클로로겐산


커피 속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화합물의 일종인 클로로겐산은 콜레스테롤 생합성을 억제하고,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는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당 수치 조절과, 항산화작용 등도 클로로겐산의 주요 효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이소플라본


콩에 들어있는 화학물질이나 폴리페놀의 한 종류인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분자구조 뿐만 아니라 효능도 유사하여 폐경기 이후의 발생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효과적인 성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동맥경화와 심장병, 고혈압 등의 여러 심혈관질환의 예방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 예방, 그리고 암 발생의 위험을 낮춰주는 것 역시 이소플라본의 효능에 속합니다.







5. 레스베라트롤


포도를 비롯하여 오디, 땅콩, 크랜베리, 라즈베리 등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의 한 종류인 레스베라트롤은 항산화 및 항암에 강력한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과 항염작용, 항바이러스 등의 여러 작용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는 성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6. 퀘르세틴


양파와 브로콜리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퀘르세틴 성분은 심혈관질환 예방을 비롯하여 인슐린 저항성 완화, 항알레르기 등에 뛰어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작용과 염증완화에도 뛰어나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뛰어나다고 하네요.





7. 탄닌


식물에 함유된 폴리페놀 화합물의 총칭을 일컫는 것으로, 항산화작용과 항암효과, 중성지방을 억제하는데 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뛰어난 수렴작용을 바탕으로 한 피부의 탄력을 증진시키는데도 도움이 되며, 미세먼지로 유입된 여러 화학물질과 중금속 배출에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 탄닌 성분은 감과 포도주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폴리페놀의 다양한 종류와 함께 뛰어난 효능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