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루테인은 카로티노이드의 잔토필류 중에서 가장 다량으로 존재하는 색소를 말하며, 잔토필이라고도 합니다. 루테인은 식물의 꽃잎이나 과실 속에 널리 분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동물계에도 많이 분포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메리골드를 비롯한 시금치, 케일, 계란, 고구마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루테인은 3차원 시야를 담당하는 망막에 있는 신경조직인 황반의 중심 성분으로 시력저하 예방 및 눈의 노화를 방지하는 등의 눈건강증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러면 지금부터 루테인이 눈건강에 어떤 이로운 작용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테인의 효능






1. 백내장예방


루테인은 자외선과 스마트폰 등에서 나오는 청색광을 흡수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시력을 보호하는 작용으로 사물이 뿌옇게 보이는 질환인 백내장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시력저하방지


루테인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작용으로 노화를 촉진하는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황반색소의 밀도를 유지시켜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시력의 저하를 방지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3. 황반변성예방


망막의 중심부에 위치한 황반부에 변화가 생겨 시력장애가 생기는 증상을 황반변성이라고 하는데요. 평소 루테인 성분이 결핍되지 않게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황반색소의 밀도 증가 효과로 황반변성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루테인 하루 권장


루테인 성분의 하루 권장 최대 섭취량은 20mg이며, 권장량은 10~20m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또한 루테인 성분은 과일이나 채소 등의 음식 등으로 섭취하는 루테인 성분은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하지만, 인공합성된 루테인 성분을 장기복용할 경우 카로티노이드 성분으로 폐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하니 보충제의 형태로 드실 때는 천연 성분의 보충제를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루테인의 여러 효능들과 하루 섭취 권장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