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엽산은 비타민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을 말하며, 초록색 식물에 널리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잎을 뜻하는 라틴어 'folium'이라는 단어에서 엽산(folate)라는 이름이 유래가 되었다고 합니다. 시금치를 비롯하여 브로콜리, 쑥, 고사리, 파, 콩나물, 부추, 콜리플라워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엽산은 우리 몸의 아미노산과 핵산의 합성을 비롯하여 세포 분열, 성장에 중요한 영양소인데요. 특히나 임신 중 임산부에게 필수적인 영양성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엽산이 우리 몸에 어떤 이로움을 주는지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엽산의 효능





1. 세포형성


엽산은 체내 아미노산과 핵산의 합성에 필수적인 영양소일 뿐만 아니라 유전자를 만드는 DNA의 복제에도 영향을 미치기 하기 때문에 세포의 성장과 분혈 등의 우리 몸의 세포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임산부건강


엽산의 이러한 세포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작용을 하는 기능은 세포의 분열이 많이 일어나게 되는 임산부의 건강에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엽산은 세포분혈과 성장 뿐만 아니라 태아의 신경관 형성에도 중요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임산 초기에 엽산이 결핍되게 되면 신경관 손상으로 인한 기형아를 출산 및 태아의 조산, 저체중아중 출산 등의 임산 결과에 나쁜 결과를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 뿐만 아니라 엽산 보충제를 처방받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3. 빈혈개선


혈액이 인체 조직내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함으로써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증상을 빈혈이라고 하는데, 엽산은 비타민B12와 함께 우리 몸의 조직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생산에 관여하는 조혈작용을 해줌으로써 빈혈의 증상개선 효과 및 악성빈혈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심혈관질환예방


엽산이 혈중 호모시스테인의 증가를 억제하고 조절하는 작용을 함으로써 혈관 속 피가 뭉치는 덩어리인 혈전의 생성을 억제해 동맥경화와 심장병,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뇌건강


엽산이 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인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비롯해 호모시스테인을 조절해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뇌건강증진 및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엽산 하루 권장량


영양섭취기준으로 엽산의 하루 권장량은 400㎍DFE 정도라고 합니다. 또한 12~14세까지는 360㎍DFE, 9~12세까지는 300㎍DFE, 9~11세까지는 220㎍DFE, 3~5세까지는 180㎍DFE, 1~2세는 150㎍DFE 가 권장 섭취량이라고 하네요. 또한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에 여러 부작용이 나타나지만 과잉섭취를 하게 되어도 신경 손상 및 신장 기능의 약화로 인한 신장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니 하루 권장량에 따라 섭취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엽산의 다양한 효능들과 함께 엽산의 하루 섭취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