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주까리는 쌍떡잎식물 쥐손이풀목 대극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이며 피마자라고도 합니다. 원산지가 열대 아프리카 지역이며 전 세계의 온대지방에 널리 분포하고 있는 아주까리는 약용으로도 쓰이며 윤활유나 잉크, 페인트 등의 여러 산업적인 용도로도 두루 활용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아주까리 씨앗에서 짜낸 기름인 아주까리, 피마자기름은 뛰어난 약효로 한방에서 각종 병을 치료하는 약재로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그러면 아주까리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주까리의 5가지 효능





1. 염증제거


아주까리는 체내 유해한 염증과 독소를 없애주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몸이 붓는 부종증상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종기, 옴, 악창 등에 증상개선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변비개선


아주까리에 함유된 리치놀산이라는 성분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줌으로써 배변활동을 개선시켜 숙변제거 및 변비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단, 아주까리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처방 이후에 섭취를 해야 한다고 하네요.





3. 모발건강


아주까리는 모발건강 및 탈모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아주까리기름을 머리카락에 발라주면 모발의 색이 짙어지고 머리카락이 두꺼워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피부질환개선


아주까리가 체내 유해한 염증과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작용으로 습진이나, 아토피, 피부염 등의 각종 피부질환들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상처회복


아주까리기름을 상처부위에 발라주거나 벌레에 물린 곳에 발라주면 염증제거 효과 및 통증이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귀안에 염증이나 상처가 있을 때도 피마자기름을 바르면 좋다고 하네요.




아주까리 부작용


아주까리에는 리신이라는 독성 성분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 성분으로 4~7세 아이가 몇 알만 섭취하여도 사망할 수도 있고, 성인도 20개 이상 섭취시 사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아주까리를 섭취할 시에는 필히 전문의의 상당 이후 섭취해야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아주까리에 여러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위에 소개된 여러 내용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