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칼립투스는 쌍떡잎식물 도금양과에 속하는 교목 또는 상록교목이며 열대지방을 비롯하여 오스트레일리아 지방에 널리 분포하고 있는 식물입니다. 그리스어로 '아름답다'와 '덮인다'의 합성어인 유칼립투스는 목재로 하여 가구나 건축재 등으로도 많이 활용되며 유칼립투스 잎은 은은한 향과 뛰어난 효능으로 약재나 오일로 많이 쓰이게 되는데요. 특히 예로부터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은 유칼립투스를 만병통치약으로 많이 이용했다고 합니다. 그러면 유칼립투스에는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칼립투스의 7가지 효능





1. 호흡기질환예방


유칼립투스의 강력한 살균작용으로 기관지 및 호흡기 내 세균을 없애주고 염증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해줌으로써 비염이나 기관지염 등의 기관지 및 호흡기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유칼립투스 오일을 활용하는 아로마테라피는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2. 신경안정


유칼립투스는 진정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 예민해진 신경을 이완시켜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피부건강


유칼립투스의 뛰어난 항균작용으로 피부의 재생을 도와 발진이나 각종 피부트러블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며 기미나 여드름을 완화시키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4. 관절염개선


유칼립투스의 뛰어난 소염작용으로 염증이 관절 내 침착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관절염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유칼립투스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으로 근육통의 통증 완화에도 효과가 크다고 하네요.






5. 해독작용


유칼립투스의 뛰어난 살균작용은 벌레에 물려서 발생하는 독을 중화시켜 상처를 치료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모기나 벌레에 물릴 때 바르는 물파스에도 이 유칼립투스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6. 해충퇴치


유칼립투스는 벌레이 물린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해충퇴치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유칼립투스의 향은 벌레들이 싫어한다고 알려져 있어 모기나 각종 해충을 쫓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7. 악취제거


유칼립투스는 실내의 냄새나 악취를 제거하는데도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유칼립투스를 방향제로 사용하셔서 옷장이나 신발장 등에 사용하시면 냄새 제거 및 살균효과가 크다고 하네요.




유칼립투스 부작용


유칼립투스에는 이렇듯 여러 효능들이 있긴 하지만 함유되어 있는 페놀 및 테프펜 성분이 간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니 평소 간이 약하거나 좋지 않은 분들은 주의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유칼립투스의 여러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위에 소개된 여러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유칼립투스를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