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뭇가사리는 홍초식물 우뭇가사리과에 속하는 바닷말인데요. 제철시기가 4월에서 6월이고 물이 빠져나간 봄철에 자주 볼 수 있는 해조류입니다. 우뭇가사리는 한천의 원료로 쓰이며 묵밥이나 냉채, 샐러드, 무침 등의 다양한 요리의 주재료로 폭넓게 쓰이며 특히 우뭇가사리를 넣어 만든 우뭇가사리 된장국은 겨울철에 즐겨먹는 별미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우뭇가사리는 칼로리가 적고 요오드, 칼륨 등의 무기질 성분들을 두루 함유하고 있기에 체내 유익한 건강 효능들도 다양하게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러면 우뭇가사리의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뭇가사리의 7가지 효능





1. 다이어트


우뭇가사리의 칼로리는 100g 기준 약 89칼로리로 상당히 낮은 반면에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이 쉽게 생성되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하게 함유된 각종 미네랄 성분들로 하여금 건강하게 체중을 감소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2. 장건강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키고 장내 유해물질을 외부로 배출시켜 주어 장의 전체적인 건강 증진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장운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혈관건강


우뭇가사리에는 100g 기준 약 980mg 정도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렇게 풍부한 칼륨 성분이 혈관 내 유해한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시키는데도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 및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우뭇가사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도 도움을 주어 혈관의 전체적인 건강 향상에 좋다고 합니다.





4. 당뇨개선


우뭇가사리의 풍부한 식이섬유와 여러 미네랄 성분들로 하여금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시켜 혈당조절에 도움을 줌으로써 당뇨를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갑상선건강


우뭇가사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요오드 성분으로 하여금 갑상선의 기능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울러 풍부한 비타민A 성분 역시 갑상선의 신호체계를 증진시키는 작용을 함으로써 갑상선의 효과적인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6. 면역력증진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 칼륨, 요오드 등의 여러 미네랄 성분들과 고루게 함유된 각종 비타민 성분들로 하여금 체내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대항할 수 있는 면역체계를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회충제거


우뭇가사리는 천연회충제라고도 알려져 있는만큼 몸 안의 회충을 제거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우뭇가사리의 다양한 효능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위에 소개된 여러 효능들을 참고하셔서 우뭇가사리를 건강하게 드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