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페퍼민트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며, 박하의 한 종류인 스피어민트와 워터민트의 교잡종이라고 합니다. 페퍼민트는 청량감 있는 향과 시원한 맛으로 고대 이집트와 로마 시대에도 식용과 약용을 비롯하여 방향제와 향수로 널리 이용되었다고 하는데요. 오늘날에도 페퍼민트차를 비롯하여 아이스크림, 과자, 껌, 치약 등의 첨가재료로 폭넓게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페퍼민트에는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퍼민트의 8가지 효능





1. 심신안정


페퍼민트를 섭취하게 되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진정작용을 인해 심신안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신경이 예민하고 과민할 때 페퍼민트차를 한 잔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신경이 안정되어지는 작용으로 불면증개선이나 우울증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2. 구강건강


페퍼민트의 주요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멘톨 성분의 강력한 항균작용으로 입 안의 각종 박테리아 및 세균을 제거하여 구강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멘톨 성분은 입냄새를 제거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3. 피부건강


멘톨 성분의 강력한 항균작용은 피부의 염증을 제거하고, 각종 피부트러블을 완화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알레르기로 인해 피부가 가려운 증상을 진정시키는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4. 호흡기질환개선


페퍼민트의 뛰어난 항균작용으로 기관지 내 유해한 염증을 제거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여 기관지염을 비롯하여 인후염이나 편도선염 등의 각종 호흡기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위장건강


페퍼민트는 속을 진정시키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 속쓰림을 비롯한 소화불량, 설사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페퍼민트는 식중독 증상이나 복부팽창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6. 눈건강


페퍼민트에 함유된 멘톨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침침한 눈을 맑게 해주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눈이 피로하거나 침침할 때 페퍼민트차를 한 잔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7. 진통효과


페퍼민트의 주요 성분인 멘톨 성분이 뛰어난 진통작용을 해줌으로써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두통이나 생리통, 치통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집중력향상


페퍼민트의 상쾌하고 청량감 있는 맛으로 정신을 맑게 해주는 것 뿐만 아니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페퍼민트는 졸음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페퍼민트 부작용


페퍼민트에는 이렇듯 다양한 효능들이 있지만 강한 자극으로 인해 각성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과한 섭취를 하게 되면 오히려 수면에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페퍼민트는 임산부와 태아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니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페퍼민트의 여러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소개된 여러 정보들을 참고하셔서 페퍼민트를 건강하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