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결명자는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인데요. 볶은 결명자를 끓는 물에 달여낸 차를 결명자차라고 합니다. 결명자는 '눈을 밝게 틔우는 씨앗'이라는 한자 뜻대로 눈을 맑게 해주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렇게 뛰어난 효능으로 인해 한약재로도 많이 이용됩니다. 또한 결명자차는 눈을 맑게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다양한 효능들이 많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러면 결명자차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명자차의 8가지 효능





1. 눈건강


결명자차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한다면 바로 눈이 전반적인 건강증진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는 것인데요. 결명자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및 베타카로틴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개선에 뛰어난 작용을 하여 눈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장시간 모니터를 보거나 TV시청 등으로 발생하기 쉬운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데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이뇨작용


결명자차는 이뇨작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 체내 유해한 여러 독소 및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렇게 뛰어난 이뇨작용으로 신장의 부담을 덜어주어 신장기능을 강화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혈액순환


결명자차에 들어있는 루프로프라신이라는 성분이 혈관 내 유해한 노폐물을 없애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작용을 하여 혈액의 원활한 흐름개선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오브투신이라는 성분이 혈압조절에 뛰어난 작용을 하여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변비개선


결명자에 함유되어 있는 안크라퀴돈이라는 성분이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장운동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변비를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결명자차는 장내 유해한 세균 및 박테리아 등을 없애주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하여 여러 장질환 등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위건강


결명자차를 꾸준히 마시게 되면 위를 튼튼하게 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결명차자는 각종 위질환이나 복부팽만감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6. 구강건강


결명자차의 뛰어난 항균 및 살균작용으로 구강 내 염증 및 박테리아를 제거시켜 구강건강에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결명자차는 입냄새를 제거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숙취해소


결명자차는 알코올의 빠른 배출을 도와 과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결명자차에 함유된 비타민 및 베타카로틴이 간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간에 쌓여있는 여러 유해물질을 배출시킴에 따라 간기능개선에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결명자차 부작용


이렇듯 결명자차에는 여러 효능들이 있지만, 주의해야할 부작용 또한 있다고 하는데요. 결명자는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배탈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결명자는 혈압을 떨어뜨리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어 고혈압 예방에는 좋지만 혈압이 낮으신 분들은 안 좋을 수 있으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결명자차에 대한 여러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위에 소개된 여러 정보들을 참고하셔서 결명자차를 건강하게 드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