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찹쌀 효능 8가지 알려드려요

제너드 2017. 11. 13. 12:19

찹쌀은 찰지고 끈기가 많은 쌀의 한 종류로써 점미 혹은 나미라고도 불립니다. 찰쌀은 인절미나 경단, 찰떡과 같이 떡의 재료로 많이 이용되며 약식이나 식혜, 고추장 등을 만드는데도 쓰입니다. 특히 여름철 대표적인 보양식이라고 할 수 있는 삼계탕에도 찹쌀이 들어가 맛과 영양을 더해줍니다. 그러면 찹쌀에는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찹쌀의 8가지 효능





1. 기력회복


찹쌀에 고루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및 비타민, 여러 무기질 성분으로 하여금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고 기력을 보충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찹쌀은 일반 쌀에 비해 소화가 용이하기 때문에 회복기에 있는 환자분들이 섭취하시면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노화방지


찹쌀에는 뛰어난 항산화성분이라고 알려진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라고 알려진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노화방지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E 성분은 피부의 주름을 개선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피부노화방지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뼈건강


찹쌀에는 다량의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비타민D 성분이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칼슘의 흡수율이 높아짐에 따라 뼈가 튼튼해지고 골밀도가 강화되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4. 변비개선


찹쌀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장운동 활성화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장건강이 증진됨에 따라 배변활동 역시 원활해져 변비를 개선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고혈압예방


찹쌀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 및 비타민E 성분이 혈관 내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혈액의 흐름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찹쌀에 함유된 칼륨 성분이 혈관 내 나트륨 및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킴에 따라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면역력강화


찹쌀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강화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찹쌀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D 성분 역시 체내 면역체계를 강화해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7. 위건강


찹쌀의 여러 영양성분으로 하여금 위를 자극하지 않고, 위벽을 보호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위의 전체적인 건강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찹쌀은 위염이나 위궤양 등의 위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8. 임산부건강


찹쌀에 함유된 비타민 및 여러 무기질 성분들은 임산부의 건강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찹쌀은 모유가 잘 나오도록 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찹쌀의 여러 효능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위에 소개된 여러 효능들을 참고하셔서 찹쌀을 건강하게 드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