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임연수는 쏨뱅이목 쥐노래미과에 속한 바닷물고기인데요. 정식 명칭은 임연수어이지만 통상 이면수로 불리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이면수, 청새치, 새치, 가르쟁이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임연수는 특유의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맛으로 구이를 비롯한 찜, 조림 등의 여러 형태로 먹을 수 있는데요. 특히 살코기 부분이 단백질의 밀도가 높고, 수분의 함량 비율이 낮아서 구워서 먹으면 임연수맛의 뛰어난 풍미를 온전히 느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임연수는 다른 어종에 비해 껍질이 두꺼워서 구웠을 때 껍질 부분이 더 바삭하고 맛있어지는데요. 이렇게 바삭해진 껍질의 식감과 속살의 고소함과 잘 어울러지기 때문에 임연수 구이는 임연수를 재료로 한 요리 중 가장 별미로 꼽히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맛과 영양이 뛰어난 임연수는 이름 자체가 사람의 이름과 비슷한데요. 실제 이 이름과 관련한 재미있는 유래가 많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 시간엔 임연수의 이름의 유래와 주요 효능에 대한 부분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연수 유래

 

 

 

 

임연수어가 임연수로 불리게 된 유래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먼저 조선후기 실학자 서유구가 어류에 관해 저술한 서적인 난호어목지에도 임연수어에 관한 유래 부분이 나오는데요. 함경북도에 사는 임연수라는 이름의 사람이 바다에 나가기만 하면 이 물고기를 잡아왔는데, 이렇게 잡아온 물고기가 비린내가 덜 나고 맛도 뛰어나 '임연수가 잡아오는 물고기'라고 전해지면서 사람 이름 자체가 하나의 고유명사가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이와 또 다른 설은 생선을 즐겨 먹던 임연수라는 이름이 있었는데, 특히 이 임연수어를 즐겨 먹었다고 하는데요. 매일 이 생선의 껍질로 쌈을 싸서 먹는 것을 즐겨했으며, 이후 이 생선을 먹는데 모든 재산을 탕진하게 되어 이 생선의 이름을 임연수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실제 임연수어 쌈 싸 먹다가 천석꾼이 망했다는 속담도 있을 만큼, 오랜 세월에 걸쳐 뛰어난 맛으로 사랑받아온 어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연수 효능

 

 

 

 

1. 혈관 건강

 

지방산의 한 형태인 오메가3 지방산은 혈관 건강을 위해서 꼭 섭취해주어야 할 필수영양소인데요. 동물성과 식물성으로 나눠지며, 알려진 바에 따르면 동물성의 오메가3가 체내 흡수율이 더욱 높습니다. 이러한 오메가3의 탁월한 공급원은 고등어와 꽁치, 정어리 등의 등 푸른 생선류인데요. 임연수는 흰살생선으로 분류가 되지만 등 푸른 생선의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 속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추는데 뛰어납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혈관질환들의 원인이 되는 과도한 염증이 생겨나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을 합니다.

 

2. 뇌기능 개선

 

임연수에 풍부하게 함유된 오메가3는 DHA와 EPA 등의 성분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 핵심 성분들이 두뇌를 둘러싼 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고, 뇌신경세포를 보호해 뇌의 전반적인 건강 개선을 돕는데 유익한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성장 단계에 있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의 두뇌 발달에도 좋은 작용을 하며, 인지 기능 개선을 통한 퇴행성 뇌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시력 보호

 

임연수에 들어있는 성분을 확인한 결과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A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는 분석 내용이 있는데요. 이 비타민A가 체내 흡수되는 과정 중에 망막에 분포된 감광색소인 로돕신의 합성이 활발히 이뤄지도록 도와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건조함과 뻑뻑함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로돕신의 재합성이 잘 이뤄지지 않으면 망막에서 빛을 감지하는 기능이 점차 감퇴되어 야맹증의 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임연수의 풍부한 비타민A의 공급으로써 야맹증의 예방에도 유익한 작용을 하게 됩니다.

 

4. 면역력 증진

 

임연수에는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필수적인 미량 무기질인 아연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성분들의 복합작용으로 대사작용이 활발해지도록 도와주고, 면역세포들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 면역력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 외 비타민B1와 B2, E 등의 영양소들도 골고루 들어있어서 신진대사와 혈액순환 촉진을 통한 면역체계 강화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5. 뼈 건강

 

골밀도가 정상 유지될 수 있도록 해주고, 골다공증과 같은 뼈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 중년 여성들이나 고령의 연령대인 경우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양이 많기 때문에, 더욱 충분한 칼슘을 공급해 주는 것이 중요해요. 임연수에는 칼슘의 결핍으로 인한 문제를 막는데 도움을 줄 풍부한 칼슘이 들어있어서 뼈 건강의 증진 및 골다공증을 포함한 기타 뼈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피부 미용

 

임연수에 풍부한 비타민A는 생체막 조직의 구조와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써, 피부의 점막 보호와 피부세포 보호를 돕는데 뛰어난 역할을 합니다. 아울러 피부를 구성하는 결합 조직인 콜라겐의 합성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어서, 탄력 있고 매끈한 피부를 관리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임연수 고르는 법 손질법

 

 

 

 

맛있고 신선한 임연수를 고를 때는 표면이 깨끗하고 비린내가 심하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특히 임연수는 어획을 한 이후 시간이 지날수록 표면의 얼룩무늬가 점차 옅어진다는 특성이 있는데요. 따라서 표면의 얼룩 부분이 뚜렷하면서 탄력성이 있는 것이 신선한 제품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임연수를 손질할 때는 먼저 깨끗하게 흐르는 물에 임연수를 잘 씻어준 뒤, 비닐을 칼로 벗겨냅니다. 그런 다음 임연수를 반으로 갈라 내장과 내부 이물질을 깨끗이 세척하고, 꼬리와 몸통 옆의 지느러미 부분까지 깔끔히 제거를 합니다. 이렇게 손질된 임연수를 키친타올을 사용해 물기를 제거해 주고, 요리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보관할 때는 알맞게 자른 뒤에 팩이나 비닐에 담아 냉동 보관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임연수에 관련된 여러 관련 정보에 대해 확인해보았습니다. 소개된 정보들로 임연수를 맛있게 건강하게 섭취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 가득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