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씨가 선선해지는 가을철에는 여름과 겨울에 비해 차량 관리에 소홀해질 때가 많은데요. 여름과 겨울 같은 경우엔 외부온도와 도로사정 등에 의해 차량이 많은 영향을 받게 되며, 가을철은 상대적으로 계절적 특성에 의한 영향은 적다는 인식이 있는데요. 하지만 가을철은 기온의 변동 폭이 큰 환절기가 있기 때문에 관리가 소홀해지면 차량의 수명이 짧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관리 소홀이 지속되면 자칫 큰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평소 세심하고 꼼꼼한 점검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가을철 차량 관리에 관한 여러 정보들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철 차량 관리 방법

 

 

 

 

1. 꼼꼼한 외부 세척 및 청소

 

무더운 여름철에는 외곽으로 휴가를 많이 떠나게 되며, 때로는 염분이 포함된 해안길이나 도로사정이 좋지 않은 거친 오프로드를 달릴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길을 주행하고 난 뒤 청소를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차체에 모래나 진흙, 염분 등이 남게 됨으로써 차량의 부식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 그러므로 여름이 끝난 직후엔 차체에 묻어 있는 이물질들을 깨끗하고 꼼꼼하게 세척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체를 청소할 때 모래, 진흙 등이 많이 묻어 있을 경우엔 너무 강력한 수압으로 청소를 하게 되면 차체에 흠집을 낼 수 있는 만큼 너무 강하지 않는 수압으로 이물질들을 부드럽게 닦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실내 청소

 

가을철 차량 관리에 있어서 실내 청소도 매우 중요한데요. 고온다습한 여름이 끝난 직후엔 차안이 많이 눅눅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습기 누적으로 인한 불쾌한 냄새가 많이 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여름이 끝나고, 가을이 시작되는 시점에 매트와 시트를 모두 꺼내어 습기를 꼼꼼히 닦아낸 뒤 그늘에 말려주면, 여름 한 철 배에게 된 꿉꿉하고 불쾌한 냄새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됩니다.

 

 

 

 

3. 오일 점검

 

여름철 강렬한 햇볕으로 달궈진 도로를 오랜 시간 주행할 때가 많은데요. 이러한 도로 상태에서 장시간 운행을 하게 되면 오일이 줄어들거나 혹은 샐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습도가 높은 여름에는 차체 내로 습기가 유입됨으로써 오일이 변질될 확률도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그러므로 여름이 끝난 이후엔 필히 오일의 상태 및 양을 점검하고, 부족할 경우엔 보충해주도록 해야 합니다.

반응형

오일이 새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선 신문지를 차 밑에 하루 정도 깔아두어 확인할 수 있으며, 만약 새는 것이 확인이 되면 정비소 방문을 통해 점검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4. 열선 점검

 

가을에는 아침, 저녁 변동 폭이 큰 날씨로 성에가 유리에 생성되기 쉬워지는데요. 성에는 시야 확보를 어렵게 하고, 자칫 큰 사고로도 이어질 위험을 높이는 만큼 서리제거용 열선을 확인하여, 점검을 잘 받는 것이 안전한 운전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늦가을에서 겨울로 이어지는 시기에는 서리가 더욱 많이 생기기 때문에 열선의 점검이 반드시 필요하며,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빠르게 정비소를 방문하여 점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낙엽 빠르게 제거

 

가을철에는 낙엽이 떨어져 차에 부착될 때가 많이 있는데요. 낙엽이 부착된 상태로 오래 놔두게 되면 차량 표면도를 부식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낙엽 중에 산성을 띠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산성을 띤 낙엽이 차량에 흡착될 시 도장 면의 변색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낙엽이 차량에 붙어있으면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주차 시에도 낙엽이 많이 떨어지는 장소에 주차하는 것은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아울러 낙엽이 많이 있는 도로 위를 운전할 때, 낙엽이 젖어있다면 쉽게 미끄러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평소보다 20~50% 정도 감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안개 주의

 

가을은 낮과 밤의 기온차가 커지는 일수가 점점 더 많아지며, 이러한 기온 차이에 의해 안개가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안개가 낀 날의 교통사고 치사율은 전체 교통사고 대비 약 4배 가까운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요. 그러므로 시야를 확보해주며, 상대 차량에게 자신의 차량 위치를 확인시켜주는 안개등을 잘 관리하고,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안개가 잦은 가을을 대비하여 전구의 상태 및 전등의 외관 등을 미리 점검하는 것도 필히 이뤄져야 합니다.

 

 

 

 

◎그 외 관리 및 점검 사항

 

앞서 소개된 여러 부분들 뿐만 아니라 워셔액과 냉각수, 배터리, 와이퍼 등도 평소 꼼꼼히 확인을 해야 합니다. 아울러 가을철 젖은 낙엽으로 인해 정상적인 제동거리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타이어의 마모 상태 및 적정 공기압 등을 잘 점검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 가을철 차량 관리 및 점검에 관련된 여러 정보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내용들이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