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질은 항문에 발생하는 질환을 통칭하는 용어를 말합니다. 치질은 치핵과 치루, 치열 등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치핵은 항문 주변의 혈관과 결합 조직이 덩어리를 이루어 출혈을 유발하는 현상을 말하며, 치열은 항문 바깥쪽의 피부 사이와 항문선의 안쪽에 터널이 생겨 구멍으로 분비물이 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리고 치열은 항문관 주위가 찢어지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치질은 이러한 세 가지 현상을 통칭하는 말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치핵을 가리켜 치질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질은 고령과 임신, 가족력 등의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지만 많은 경우 평소 생활방식과 식습관 등의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아 발생하게 되는데요. 평소 무의식적으로 하는 생활습관들이 치질을 발생시키고, 증세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질을 유발하는 여러 생활습관들을 잘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질을 부르는 여러 습관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질을 부르는 습관

 

 

 

 

1. 오랜 시간 변기에 앉아 있는 습관

 

치질을 부르는 습관 첫 번째는 오랜 시간동안 변기에 앉아 있는 습관인데요. 변기에 너무 오래 앉아 있으면 혈액이 항문으로 심하게 쏠리게 됩니다. 그리고 변기에 앉아 힘을 과도하게 주면 혈액순환이 장시간 되지 않아 치질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변을 보는 시간은 최대 5분 내외가 적당하다고 하며, 그 이상의 많은 시간 동안 변기에 앉아 있는 습관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변을 보는 동안 스마트폰이나 책을 읽는 등의 습관은 변기에 앉아 있는 시간을 더욱 늘릴 수 있으니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기름진 음식 과다 섭취 습관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 등이 많이 포함된 기름진 음식을 과잉 섭취하는 습관도 치질의 발병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기름진 음식을 과잉 섭취하게 되면 항문을 자극하고, 배변 장애를 일으켜 치질을 발생시키기 쉬워집니다. 특히 식사를 대체해 기름진 음식 및 가공식품, 인스턴트 음식 등을 습관적으로 섭취할 경우 치질 발병 위험을 더욱 높아지게 되는데요.따라서 이러한 식품군들의 섭취는 줄이고, 식이섬유와 비타민, 무기질 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된 음식들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과음하는 습관

 

습관적으로 술을 많이 마시는 습관도 치질을 부르는 습관에 해당되는데요. 알코올을 섭취하면 항문에서 간문맥으로의 정상적인 혈류의 흐름에 문제가 생기고, 항문 주위 모세혈관에 혈액이 몰려 확장됨으로써 치질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차가운 맥주는 항문 혈관이 팽창되는데, 이때 피부나 항문 점막이 부풀어 올라 치질이 쉽게 악화될 수 있으므로 너무 과다하게 마시는 습관은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장시간 앉아 있는 습관

 

업무와 학업, 작업 등으로 장시간 자리에 앉아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장기간 앉으면 항문괄약근이 느슨해지고, 혈관이 확장되어 치질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특히 차가운 자리에 장시간 앉아 있게 되면 치질의 발병 위험은 더욱 높아지게 되는데요. 따라서 장시간 움직이지 않고 자리에 앉아 있는 습관을 피하고, 틈틈히 일어나 체조나 스트레칭 등으로 정체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따뜻한 물에 하루 10분 정도 좌욕을 하는 것만으로도 항문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치질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그 외 습관

 

적은 신체 활동량은 장 건강을 악화시키고, 배변 장애를 유발함으로써 치질의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주일에 3일 정도는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너무 갑자기 무리한 근력운동을 하거나, 체력 범위를 벗어난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너무 늦게 일어나는 습관이 오래되는 것 역시 치질의 발병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아침 시간대는 가장 좋은 배변 타이밍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늦게 일어나면 이러한 배변 타이밍을 놓쳐 치질 뿐만 아니라 변비 발생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하므로 습관적으로 늦잠을 자는 것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치질을 부르는 여러 습관 정보들에 대해 확인해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