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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이 되면 블랙프라이데이라는 용어가 여러 매체를 통해 많이 나오곤 합니다.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에서 전통적으로 연말 쇼핑시즌을 알리는 시점이자 연중 최대의 쇼핑이 이뤄지는 날인데요. 이날에는 연중 최대의 세일이 진행되는데, 이에 따라 소비자의 소비 심리가 상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시기에 맞춰 해외직구가 활성화될 뿐만 아니라 기업과 유통사에서도 블랙프라이데이 컨셉의 마케팅으로 대폭적인 할인행사가 진행되곤 합니다. 이렇게 소비 활성화의 대명사라고 알려진 블랙프라이데이는 여러 유래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블랙프라이데이의 뜻과 유래에 대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뜻과 유래
미국에서 최대 규모의 쇼핑이 이뤄지는 날인 블랙프라이데이는 11월 마지막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을 의미합니다. 통상적으로 추수감사절에는 소비가 많아지기 때문에 유통사들은 많은 상품을 들여 두는데, 추수감사절 이후 판매하지 못하고 남은 재고를 처리하기 위해 파격적인 할인행사를 진행하는 것에서 처음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원래 블랙프라이데이라는 말은 미국의 필라델피아 지역에서 먼저 쓰였다고 하는데요. 1950년대 필라델피아 경찰과 버스 운전사들이 몰려드는 쇼핑객들로 교통이 마비될 정도로 혼잡해져 '블랙 프라이데이'라고 조롱하듯 부르기 시작한 것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합니다.
블랙프라이데이는 198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미국의 일부 지역에서만 사용되던 말이었지만 1990년대 들어 언론보도를 타고 확산되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2000년대 들어 블랙프라이데이는 최대 쇼핑 시즌으로 자리잡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블랙프라이데이의 의미는 처음 의미 뿐만 아니라 많은 소비자들이 쇼핑을 시작함으로써 적자(red ink)이던 장부가 흑자(black ink)로 전환된다는 뜻도 담겨져 있다고 합니다.
블랙프라이데이는 국가에서 지정한 공식적인 휴일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휴가를 내어 상점을 찾으며 쇼핑을 하는데요. 소매상인들은 오전 5시부터 문을 열고 손님을 끌기 위해 저가 상품이나 특매품을 내놓으며 대대적인 판매행사에 돌입하게 됩니다. 실제 소매업체의 경우에 블랙프라이데이 시기에 1년 매출 중 70% 정도가 이뤄진다고 하며, 이 시기에 발생하는 소비 또한 미국의 연간 소비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블랙프라이데이 시기의 대대적인 판매행사 및 소비흐름은 전체적인 경제동향을 파악하는 지수로도 많이 활용된다고 하는데요. 블랙프라이데이 2~3일간 대형소매체인의 매상 추세를 통해 전국적인 경제동향을 예측하게 됩니다. 그리고 블랙프라이데이는 전국적인 크리스마스 세일에 들어가는 공식적인 날이기도 해서 관련업계에선 이날 매출액으로 연말 매출을 예측하는 척도로써도 많이 활용하기 때문에 그 영향력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와 비슷한 개념으로는 사이버먼데이가 있습니다. 사이버먼데이는 전미유통연맹이 대대적인 판촉을 위해 2005년 고안해낸 용어인데요. 추수감사절 연휴 이후의 일상으로 돌아온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많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파격적인 할인행사를 진행함에 따라 온라인 매출액이 급증한 데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이버먼데이는 대대적인 할인행사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블랙프라이데이의 온라인판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상 블랙프라이데이의 뜻과 유래에 대한 여러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개된 여러 정보들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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